LPG충전사업은 과거 70∼80년대 국가의 경제성장과 함께 20∼30%의 판매증가를 보이며 고도 성장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IMF로 인해 국가가 미증유의 경제위기를 맞으면서 LPG판매량이 5% 감소하는 등 LPG업계는 실로 감당키 어려운 경영악화에 직면하고 말았다.

정부의 LPG산업정책 역시 지난해 두 차례의 대형가스 폭발사고를 계기로 안전거리 확대등 가스관련법의 전면 개정, 즉 안전법과 사업법으로 개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친 구조변화와 시장환경의 변화는 LPG판매업계의 집단화, 공동화등 여지없이 LPG업계에도 불어 닥쳤다.

이에 LPG업계의 경영악화 타계를 위한 고통분담 노력이 싹트고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시장변화에 대한 LPG충전업계의 능동적인 대처는 미비하기 짝이없어 보인다. 일선에서 느낀 충전업계의 문제점을 몇가지 적어본다.


‘제살깍아먹기’식 가격경쟁

먼저 충전사업자의 경영악화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충전소간의 지나친 가격경쟁때문이다.

충전소의 경영방식이 수익성 우선의 경영이 아닌 물량판매 위주의 박리다매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고시가에 근거한 수수료가 아닌 현 수수료의 50%에 불과한 ‘제살깍아먹기’식의 불합리한 가격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둘째로 용기검사 비용부담의 비합리성이다. 현재 미검용기의 검사비용 전액을 충전소가 부담하는 관계로 가격경쟁 요인이 발생, 경영상태 악화라는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셋째로 LPG체적거래의 불합리성이다. LPG체적거래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자금의 흐름이 원활치 않다는 점에 있다.

최대한 빨리 자금을 회수한다고 해도 최소한 30일이상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따라서 충전업소는 30일간 가스대금을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자금조달로 경영상태 악화에 빠지게 된다.


납득키 어려운 수수료체계

마지막으로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수수료 체계가 지나치게 수입사 및 정유사 그리고 최종단계인 판매업자에게 유리하도록 책정돼 있다는 점이다.

충전소에서 행하고 있는 용기검사비용 및 운송비 부문의 수수료가 합리적 근거가 없어 납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키 위한 대책으로는 먼저, 충전소 경영자들의 자발적인 의식변화가 급선무이다.

기존의 물량판매 위주에서 탈피해 수익성 우선의 경영으로의 전환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고객중심을 위한 서비스 강화로 거래자 상호간에 신뢰를 쌓아야 한다.

둘째로 현재 충전소에서 전액부담하고 있는 용기재검비용을 판매업자와 상호협의해 분담하는 방법으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셋째로 현재 충전소에서는 수입사 및 정유사에게 전액 현금지불을 통해 가스를 공급받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다소 완화해 충전소의 자금부분에 대한 여유를 갖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또 수수료를 현실에 맞게 재조정하는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LPG충전사업의 경영합리화를 위해서는 수수료의 상향조정이 전제돼야 한다.


※ 제언란은 본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