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에서 '지난해 발생한 부안군 사태가 되풀이 되지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군산시민들을 '핵폐기장 군산유치반대 범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것과 달리 군산시장은 이에 대해 의견 표명을 하고있지 않기 때문이다.

반핵국민행동은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원전센터 유치청원서를 제출한 7군데 단체장과 면담을 갖고 군산시를 제외한 강화·고창·영광·울진·완도·장흥의 6개 단체장들은 '핵폐기장 유치의사가 없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9월15일에 있을 예비신청에도 참여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강근호 군산시장만은 "현재 어떤 입장도 표명할 수 없다"며 이번 반핵국민행동의 면담을 거절하고 입장공개를 유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산시만이 '예비 신청'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핵폐기장 유치 가능성을 남겨놓게 됐다.

이에 대해 반핵국민행동 관계자는 "이러한 태도는 지난해 부안군에서 지자체장이 보여준 것과 같은 돌출적인 유치가능성을 의심케 할 수 있는 것"이라며 "향후 군산 지역의 주민들과 연대를 강화해 홍보활동을 확대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반핵국민행동은 "유치청원서를 제출한 모든 지역주민들의 여론도 핵폐기장 유치에 우호적이지 않고 지역갈등을 염려하고 있어 상황변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의 핵폐기장 건설 일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자원부는 아직까지 어떠한 대책도 발표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 과연 정부의 계획대로 올해안에 원전센터 부지 선정을 할 수 있게 될지 의문이다.

현 상황에서 오는 9월15일에 예비신청을 하게 될 지역은 지난해 큰 사태를 빚은 부안군과 아직 어떠한 입장도 표명하지 않은 군산시만 남게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