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빙축열시스템이 적용된 안산제일교회
SET 아이스 슬러리(Ice Slurry)형 빙축열시스템 전문업체인 에스이테크(대표 임효묵 www.sysnertec.com)는 그동안 제빙기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신뢰성과 효율을 극대화시켜 가격 및 품질경쟁력 확보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회사다.

에스이테크의 빙축열의 장점은 △고효율 △운전의 안정성 △높은 해빙 효율 △다양한 적용성 △공장 제작에 의한 품질 안정 및 공기 단축 △운전의 편의성 △뛰어난 가격·품질 경쟁력 등이다.

만액식 냉매 시스템을 채용하고 냉매와 제빙수가 직접 열교환하고 전열표면에 얼음이 적층되지 않아 기존 방식대비 15~30%까지 운전효율이 우수하다. 또 제빙수 순환으로 역류형 가압방식을 채택, 제빙기 후단의 슬러리 펌프를 없애 제빙기 소요동력을 수입대비 50% 절감했다.

제빙기의 구조를 혁신, 역류형의 단순 구조화에 성공해 기존 제품의 가장 큰 단점인 clogging에 의한 운전의 불안정을 해소했다. 또 구조적인 단순함으로 제어가 간단하며 하자요인을 최소해 했다. 축열조의 내부 유동량 개선과 해빙보조장치를 활용, 기존 방식대비 1.5~3배의 순간 해빙능력을 자랑한다.

축열조 형상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높아 개보수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피크부하가 큰 교회, 백화점을 비롯해 심야 부분부하가 있는 인텔리전트 빌딩 등 타 시스템이 적용하기 어려운 곳에 적합하다.

빙축열 시스템 설비를 일체화(Ice slurry chilling Unit)로 공장제작, 납품으로 품질의 안정화 및 공사기간 단축, 설치공간의 최소화로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자동제어시스템 적용으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해 단순 명료화해 누구나 손쉽게 운전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제어 및 감시체제도입으로 운전의 편리성이 크게 강화됐다.

임효묵 사장은 "구성요소가 단순하고 제빙기를 100% 국산화해 가격혁신을 주도하고 장비화에 의한 원가관리로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빙축열 방식의 중앙공조방식 및 개별공조방식에 비해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