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전동기에 대한 설치장려금이 이달 중 현행 kW당 19만8,000원에서 24만원으로 조기 인상된다.

또한 9월부터 18개 혁신공정 설비 및 5종의 고효율건축기자재에 대해서 7%의 투자세액공제해택이 부여된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이같은 내용의 골자로 하는 고유가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우리 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에너지절약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6일 개최된 경제장관간담회 등을 통해 마련된 고유가대책을 시행하고 에너지저소비형 사회구조 구축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산자부는 2,000toe이상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다소비사업장 및 건물에 대해 3년 주기로 에너지진단을 의무화하고 신도시 건설시 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확대하는 등 도시개발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연계 추진키로 했다.

에너지이용효율이 높은 고효율전동기의 보급확대를 위해 2008년부터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이달 중 설치장려금을 kW당 19만8,000원에서 24만원으로 대폭 확대키로 했다.

혁신공정 설비 및 고효율건축기자재에 대해서는 9월부터 7%의 투자세액공제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오는 22일 에너지시민연대와 함께 ‘제1회 에너지의 날’행사를 개최, 전국적인 에너지절약 운동의 확산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산자부는 “이러한 고유가대응계획(5월18일 국무회의에서 결정)에 따른 27개 세부시책을 중점관리해 차질없이 추진 중이다”며 “고유가에 대비해 고효율기기 보급확산 방안, 대기전력 저감방안, 신재생에너지 제도개선 방안 등 실질적인 대안들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자부는 18일 장관주재로 신재생에너지 전문가회의를, 24일에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활성화 대책회의를 연달아 열어 제도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