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화 형성을 하기 위해 많은 몸부림을 쳐온 고압가스판매업계는 결국 정든 사업장을 두고 이전해야 하는 위기에 봉착해 있다.

이는 건물주변에 아파트가 새롭게 들어서는 등 재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건물주가 리모델링을 이유로 사무실을 비워줄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도시개발에 따라 기존 사업자들은 더 더욱 궁지에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사업장에서 내몰릴 위기에 있는 판매업소들이 새로운 사업장 부지를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허가권 문제와 둘러싼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압판매대리점들을 이대로 방치해 둘 경우 이들 대리점들은 사업을 떠나야하는 것은 물론 생존권과도 직결돼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몇몇 대리점은 부득이하게 인근의 대리점에 더부살이를 들어가 있으며 많게는 한 대리점안에 5개 대리점 이상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상황으로 이들 대리점들이 언제까지 더부살이를 할 수 있을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고 한다.

전국일반고압가스협회에 따르면 서울의 영등포구, 양천구, 강서구 등지에서만 도시개발의 뒤안길에서 사업장을 이전했거나 이전해야할 처지에 놓여있는 업체가 대략 20~30개소에 육박하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서울 영등포·구로구 지역의 고압판매대리점들은 관할구로부터 올해 말까지 사업장을 이전해야 한다고 통첩 받은 것으로 알려져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영등포와 구로구에 있는 판매대리점은 12개 대리점으로 이들 모두 허가권 유지를 위해서는 영등포구와 구로구를 떠날 수도 없어 결국 더부살이나 사업을 접어야할 것으로 보여 어느 때보다 정부의 관심이 절실한 때다.

한편 고압가스집단화단지조성은 지난 90년 말부터 판매업소의 외곽 지역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시작됐으나 현재까지도 숙원과제로 남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