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용기관리비 추가 인상을 둘러싸고 부산지역 충전 및 판매업계가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쟁의 시작은 8월1일부터 LPG공장도 가격이 ㎏당 25원 인하됐지만 부산지역의 16개 충전소가 관내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당 15원만 인하하고 나머지 10원은 용기관리비로 징수하겠다는 선언을 하면서부터다.

그동안 볼밸브, 철판 등 원자재 가격 인상과 함께 LPG용기 재검사 비용 상승 등으로 인해 용기관리비가 상승했다는 측면이 고려된 셈이다.

판매업계는 정부고시가격으로 LPG가격이 운영될 때부터 지금까지 ㎏당 27원 정도의 용기관리비가 LPG가격에 반영돼 있고 각 판매업소에서 용기관리를 충전소에 위탁해 관리하고 있는데 용기관리주체인 판매소에서 부가세 신고를 통한 세금환급을 받는 것이 아니라 충전소환급을 받는 것은 세금포탈에 해당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반해 충전업계는 원자재 가격과 용기검사 비용 상승, 충전소 인건비 및 관리비 인상 등에 따른 용기관리비를 인상하는 것은 물가상승률에 비춰볼 때 당연한 조치라는 반응이다.

부산 북구, 남구 등 일부지역 LPG판매소는 충전소의 이같은 조치에 반발해 경남 양산, 김해 또는 대구지역으로 LPG 충전소를 옮기는 상황마저 전개되고 있다.

부산지역의 LPG판매소는 "부산 관내 16개 충전소에서 거의 일괄적으로 8월 LPG가격을 ㎏당 15원만 인하하고 10원은 용기관리비 명목으로 챙기는 것은 공정거래법상 담합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즉 "명백한 증거는 없지만 LPG판매소보다 우월적 지위에 있는 충전소가 비슷한 시기에 용기관리비 명목으로 LPG가격을 10원 덜 인하한 것이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향후 적정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