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업용보일러업계에서 유일하게 온수보일러로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획득한 (주)에이치티비(대표 전종훈 www.htb-boiler.com)는 기존 보일러 크기의 1/4에 불과한 콤팩트한 온수보일러를 생산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3종에 대해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획득한 HTB의 보일러는 발명특허를 받은 기술을 산업자원부의 지원아래 산·학·연 합동으로 연구를 수행해 개발된 제품이다.

그동안 산업용보일러는 노통연관식 콘덴싱보일러나 관류보일러만이 고효율 인증을 획득하고 있었으나 온수보일러로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HTB가 획득함에 따라 대량으로 온수를 사용하는 목욕탕, 호텔, 여관 등의 시장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HTB 보일러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온수보일러의 1/4 크기에 불과하지만 효율은 높다는 것이다. 또 상하체가 분리·조립이 가능해 설치도 용이하다. 기본 구동원리는 급·배수를 위해 사용하는 모터 구동식 펌프 대신 특허등록된 증기의 팽창 및 응축을 이용한 자발적인 열구동 펌핑 기술이 도입됐다. 연소실과 이코노마이저 등에서 열을 흡수해 증발된 증기가 상대적으로 차가운 물과 직접 접촉해 응축되면서 발생되는 급격한 체적변화에 따른 진공현상을 이용, 대용량의 펌핑 작용이 가능해 전기에너지 절감효과와 기계적 운동부하가 감소해 제품의 신뢰도가 높다.

또한 기존의 노통식, 수관식 보일러에 비해 보일러내에 보유 수량을 대폭 축소해 순간 온수 발생식 시스템을 채용, 에너지절약과 운전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다.

전종훈 사장은 "HTB 보일러는 최소의 크기로 최대의 온수를 최단시간에 만들어내는 콤팩트보일러"라며 "(총발열량기준)열효율이 93%이상으로 연소배기온도는 100℃이하, CO농도도 100ppm 이하로 환경친화적인 보일러"라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 발명특허를 획득한 상태며, 러시아, 일본, 중국 등에도 발명특허를 출원하고 현재 서울, 전주, 대구, 경남, 부산 등에 지점을 확대하는 한편 기존 시장인 목욕탕, 모텔 뿐만 아니라 아파트, 공업단지, 병원, 주상복합건물 등에 고효율 마크를 활용한 영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