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 폐기장 유치 예비신청을 10여일 앞두고 반핵단체가 핵 폐기장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삼척과 군산, 진도 등은 제2의 부안이 되면 안된다”

반핵국민행동은 오는 15일 핵폐기장 예비신청을 앞두고 지난 2일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또다시 정부의 핵폐기장 부지 선정 계획을 강력히 규탄했다.

환경연합, 녹색연합 등을 비롯한 반핵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안사태가 또 다시 일어나서는 안된다는점을 강조하고 15일로 다가온 정부의 핵폐기장 선정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조했다.

이는 최근 삼척시에서 예비신청을 해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서가 나왔으며 군산에서도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원전센터를 유치하자는 결의문 등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유치청원을 한 7개 지역중 군산을 제외한 6군데 지자체장이 예비신청을 하지 않기로해 반핵운동의 의지데로 가는 듯 했으나 당초 유치청원도 하지 않았던 삼척이 새로운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어 반핵단체들이 긴급지원에 나서고 있다.

최근 삼척시협의회에 따르면 삼척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원전센터 유치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은 지역발전보다 좋은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미 지난달 30일 어청도와 비응도에 대한 지질조사가 시작된 군산시는 유치추진협의회까지 만들어 원전센터 군산유치 범시민 행사를 여는 등 지역발전 앞당기는 원전센터를 유치하자는 결의문을 내걸고 있다. 이에 맞서 유치반대 범시민 대책위는 어떤 핵폐기장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반대투쟁의 뜻을 보였다.

앞으로 이 두군데 지역은 원전센터 유치 예비신청이 다가올수록 갈등과 대립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반핵국민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실무자 파견, 연재집회, 국회를 통한 압력행사 등 삼척과 군산 등에 대해 다각적인 지원을 해 제2의 부안사태를 막을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서주원 사무총장은 “최근 유치청원을 낸 지역주민들과 면담을 하고 왔다”며 “삼척과 군산 등에서 예비신청이 이뤄지면 작년에 봤던 부안사태를 다시한번 보게 될 것”이라고 엄포 했다.

그는 이어서 “현재 유치청원을 낸 지역과 삼척에서도 ‘지역주민 대책위’가 구성돼 있다며 코 앞으로 다가온 예비신청에 대한 준비는 모두 끝났다”며 “정부는 나서서 주민들의 갈등을 부추기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 했다.

반핵단체는 3일부터 예비신청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삼척시에 가서 대대적인 제제 활동을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반핵국민행동은 지난달 30일에도 긴급 집행위 회의를 열어 오는 15일까지 핵폐기장 반대운동을 전국적으로 벌이면서 대정부 투쟁을 다각도로 모색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