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특성에 적합한 지역에너지 계획을 수립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원걸 산업자원부 자원정책실장은 지난 10일 산업자원부 대회의실에서 16개 지방자치단체 에너지 담당국장, 에너지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고유가 극복을 위한 지자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국제유가가 하락세로 반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추석을 앞두고 아직 불안한 국제유가 움직임에 대응해 원활한 기업활동과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날 회의에서 이 실장은 중앙정부차원의 중장기적인 대책이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언론, 시민단체 등과 협력을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에너지절약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지자체가 ‘에너지절약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은행, 백화점 등 다중이용장소 등에 대한 모니터링, 자동차 공회전 억제 등과 함께 지자체별 특성에 적합한 지역에너지 계획을 수립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서울, 경기 등 7개 지자체가 에너지절약 기본조례 제정을 완료했고 9개 지자체가 추진중이다.

이와함께 서울, 부산 등 교통혼잡지역에는 탄력 근로제 도입을 검토하고 경기, 대구 등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 지역은 자발적 협약을 조기에 체결하며 기타 공공기관의 경차전용 주차면을 확대토록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8월 25일 국가에너지절약추진 위원회에 보고한 ‘고유가 시대에 대비한 에너지절약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한데 이어 16개 지자체 대표들이 지자체별 에너지절약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