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말 100만호를 넘어선 지역난방 도입세대수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해 최고 84%라는 높은 에너지이용효율을 보이는 열병합발전을 통해 생산되는 지역난방은 저렴한 요금, 환경오염물질 배출저감,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난방에너지 분야에서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 지역난방이 최초로 도입된 것은 지난 85년 강서지역이 최초. 불과 20년만에 이제는 난방에너지의 선두주자를 놓고 경쟁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지역난방사업은 그동안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아래 성장을 계속해 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전력, 가스 등 에너지산업에 대한 구조개편 작업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고 환경규제 강화, 높아지는 연료가격 등 해결해야 할 난재들이 도사리고 있다.

여기에 해묵은 도시가스사와의 영역다툼까지 아직도 지역난방을 둘러싸고 해결해야 문제는 많다.

■200만호 공급달성도 10년내 가능

지역난방 공급세대수가 100만호를 넘어설때까지는 17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200만호를 달성하기까지 기간은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지역난방 사업의 절대적 위치를 고수하고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2015년까지 150만호에 지역난방을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워놨고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 안산도시개발공사, LG파워, 오산에너지, 주택공사, 현대건설, 인천종합에너지 등의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빠르면 2010년대 초반에도 200만호 달성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성장과는 별도로 지역난방 사업자의 사업다각화 노력도 지속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주춤하고 수요개발에도 한계가 있음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사업, 전력사업, 가스사업, 구역형집단에너지사업(CES) 등 타 에너지사업으로의 진출이 시급한 것이다.

또한 일정 권역 내에서 독점체계를 구축해 왔지만 이제는 에너지산업의 구조개편 내에서 지역난방사업도 본격적인 경쟁시대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지역난방은 저렴한 요금, 사용의 편리성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지만 언제까지나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 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소비자에 대한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계속된 노력과 수요확대가 동시에 계속돼야 하는 이유다.

지역난방 사업의 발전에는 공급세대수의 증가와 함께 사업자 증가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사업자 이외에 최근 몇 년새 주택공사, 현대건설 등이 새롭게 사업에 뛰어들었고 도시가스사, 에너지관련사 등도 지역난방사업에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장치산업의 특성상 사업초기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지만 정확한 수요예측만 이뤄진다면 꾸준한 매출향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국내 지역난방 보급현황

전체 보급율 9% 지역난방열 공급

지난 85년 11월 서울 강서구 목동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해 목동신시가지에 최초로 지역난방을 도입한 이후 93년 주택 2백만호건설 계획에 편승해 분당, 평촌, 중동, 일산 등 수도권 4개 신도시에 지역난방을 공급하면서 국내 지역난방 사업은 활황세에 들어섰다.

환경오염의 폐해를 인식하고 새로운 대규모 에너지절약시스템 보급의 필요성이 인식되면서 지역난방은 에너지절약과 환경개선효과라는 두가지 명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보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2003년 12월말 기준 집단에너지사업은 지역난방부문의 8개 사업자가 21개 지역에서, 산업단지부문의 20개 사업자가 21개 사업장에서 가동중이다. (표 참조)

■도시가스사와의 치열한 경쟁 이제는 상생의 길이다

지역난방사업은 대규모택지개발지구에 대한 정부의 지역난방지역 고시를 통해 대규모 수요처를 확보하고 기존지구에 대한 난방방식 전환으로 새로운 수요처를 개발해왔다.

이를 달리 해석하면 기존 난방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던 도시가스사와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장해 왔다고 평가할 수도 있다.

지역난방사와 도시가스사와의 해묵은 갈등은 일부 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 중단 압력 등 갈등양상까지 치달아 왔지만 서로간의 문제해결에 대한 가능성은 아직도 낮은 것이 사실이다.

도시가스사에서는 지역난방사가 자사의 영역권을 침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존 도시가스배관의 효용성을 크게 낮추는 등 이중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지역난방사업자도 대규모의 장치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초기투자비가 들어가는 반면 인건비, 생산시설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제고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수요개발에 앞장설 수 밖에 없어 서로 대립된 실정이기 때문이다.

결국 도시가스사나 지역난방사 모두 수요개발에 따른 에너지판매확대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서 해묵은 갈등을 풀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양 사업자간의 갈등은 자칫 주민들에게 피해가 전가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문제다. 일부 재건축 건물 및 단지에 가스공급이 중단되면 최악의 경우 준공시기에 맞춰 난방에너지 공급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행스러운 일은 최근 양 사업자간 균형발전을 위한 용역이 발주되고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삼천리가 지역난방사업을 위한 공동법인을 설립하는 등 서로간 문제해결의 실마리는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해결의 실마리는 기업의 논리를 벗어나 국가적 균형적 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해 양사업자간 이해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러한 양 사업자간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환경개선 및 에너지절약효과가 크다는 판단에서 지역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보급해나간다는 기본적인 방침이다.

자원회수시설의 소각열, 쓰레기매립가스 등의 미활용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대규모택지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2006년 159만2천여세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워놓았다.

또한 도심 재개발 및 빌딩 밀집지역에 대한 구역형 집단에너지사업인 CES(Community Energy System)사업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에너지절감효과와 대기오염 방지효과는 막대한 지역난방 사업의 확대를 위해선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있다.

무엇보다 청정지역 고시지역에 대해 LNG만을 사용하도록 되어있는 사용연료 규제를 완화해 지역난방의 경제성을 강화시키는 한편 민간사업자의 적극적인 신규사업 참여를 위해 사업여건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급변하는 대내외적인 여건속에서 지역난방 사업자 역시 뼈를 깎는 경영개선 노력으로 새로운 시대에 대비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