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8.장치산업 안전확보 위한 101가지 핵심요소
[연재]8.장치산업 안전확보 위한 101가지 핵심요소
  • 승인 2004.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모늄염 부식 대비책 마련돼야
▲ 미국 쉘 John. Reynolds 검사책임자(左) 미국 쉘 휴스턴 연구소 김동섭 박사(右)
현대 사회는 많은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어떤 문제의 접근 방법도 이전의 획일적인 방법보다는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고 그 위에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소위 diversity가 존중되고 있는 것이다.

간단한 예로 오른쪽 두뇌가 발달한 사람과 왼쪽 두뇌가 발달한 사람의 경우를 예를 들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800년대 이후 현대 문명사회는 왼쪽 두뇌가 발달한 사람들이 인정받는 사회가 되어 무엇이든 논리적이고 숫자 관념이 정확한 사람들이 주도하는 사회를 이루었다.

현재 인정받고 있는 직업들을 살펴보면 현재 사회가 얼마나 왼쪽 두뇌가 발달한 사람들이 주도하는 사회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상호이해가 되어야지만 서로를 인정하는 조금은 딱딱한 사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사회가 워낙 복잡해지고 상황에 따라 그에 대한 경우도 다양해져 이성적이고 논리적 부분이 우선시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지만 때로는 감정이나 out-of-box thinking도 존중해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람이다.

이번 논제에서는 정유공장의 복잡한 공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염화물 부식과 관련된 것으로 많은 reliability에 영향을 끼치는 암모늄염에 의한 부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부식은 Hydrocracking 유닛, 수소화 공정 유닛 및 cat crackers 등에서 수많은 대형화재를 유발시켜왔기 때문에 산업계에서는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별한 공정조건에서는 암모늄염이 매우 급격한 국부부식을 발생시킨다. 또 아주 국부적인 현상이므로 정기검사에서 행해지는 초음파 두께 검사도 매우 근접한 격자공간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이를 발견해 내기가 여간해 쉽지 않다. 따라서 이를 발견해 내기 위해서는 방사선검사 및 초음파주사 등의 특별한 검사기법이 필요하다.

정유공장에서의 수많은 화재와 폭발은 overhead 열교환기나 공기냉각시스템에서처럼 많은 질소가 공급되는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다. 미 석유기구에서 공동연구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암모늄 황화수소 부식을 유발시키는 모든 변수와 환경조건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2%의 암모늄 황화수소의 최고 유속을 20 feet/sec 이하로 해야 한다’는 규정은 이미 모든 공정에서 적용되지 않고 있다. 암모늄 염화물에 의한 부식은 수소처리시스템에서 나온 습식 염화물이 매우 빠른 속도의 국부부식을 발생시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안전관리자를 위한 질문



암모늄염과 관련된 은밀한 부식현상과 플랜트의 민감성을 알고 있는가? 이러한 염에 의해 발생된 매우 국부적인 부식을 발견하기 위해 적절한 검사기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