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세영 한화석유화학(주) 여수공장 상무이사
[인터뷰] 조세영 한화석유화학(주) 여수공장 상무이사
  • 송창범
  • 승인 2004.11.15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까지 20% 에너지 절감한다" / 에너지 절감추진 목표 조기달성
제1기 에너지 절감 추진을 목표를 2년 빨리 달성한 한화석유화학 여수공장의 조세영 공장장은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됐다.

이 기회를 통해 2005년까지 20%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한다는 조세영 공장장은 본인을 중심으로 에너지 절감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그의 얘기를 들어봤다.



△에너지 절감 노력을 위해 사내에서 어떤제도를 운영해왔나



우리 회사는 생산원가 1조1,000억원 중 에너지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1,300억원으로 11.5% 차지하고 있다.

에너지는 기업의 생명이며 동시에 원동력으로서 단순히 원가절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21세기 국내외 환경에서 살아남기위한 기업의 핵심항목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본회사는 2000년 1월 에너지 절감 전담 조직을 구성해 활동해 왔다.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제1기 에너지 절감 추진목표를 설정, 추진해 오다 2002년 목표를 조기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1999년에 실적대비 15%의 절감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2005년까지 20%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공장의 중장기 목표를 수립했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에너지 절감활동을 위해 공장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에너지 절감 조직을 구성했다. 각 부서별 부서장을 책임자로 하는 에너지 T.F.T 및 선임엔지니어로 실무위원회를 구성, 에너지 절감을 위한 권한과 책임감을 부여해 활동하고 있다.



△타사와 구별되는 회사만의 에너지 절약 주요활동이 있다면



타사와 달리 우린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에너지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활동을 위해 외부 전문인력을 활용, 낭비적 요인 도출 및 근본적인 저 에너지 소비형 공정을 위한 개선안을 도출해 그 결과를 토대로 중장기적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절감 활동을 위한 포상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전사원의 에너지 절약의식 고취 및 창의적인 IDEA 발굴을 위해 기존의 제안제도와 병행해 목적제시 IDEA 제안제도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활동참여 우수부서에 대해선 약 4,200여만원의 포상금을 지불해 임직원들의 에너지 절감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향상 시켰다.

이외에 에너지 절감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인터넷 웹 사이트도 구축하고 있다. 2001년 3월에 에너지 활동 정보공유 웹 사이트 운영을 시작, 정부에너지정책과 용어해설, 최근 에너지동향, 에너지절감 사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2002년 12월엔 에너지 활동의 활성화 및 정보 공유를 위해 에너지 절감 사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 활발히 운영중에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절약시책에 대한 생각과 참여현황은



2000년 9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여수공장을 주축으로 하는 한화석유화학의 자발협약 가입활동 사례를 산업자원부 장관,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및 에너지 다소비 기업체 대표가 모인 자리에서 발표해 에너지 다소비 기업의 정부 정책 참여를 유도했다.

또한 에너지 이용합리화 자금 및 ESCO 사업을 적극 활용해 고효율 설비 대체사업에도 이용했다.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약 270억원의 에너지 관련 자금을 추천받아 활용했고 에너지 절약 기술정보협력사업과 녹색에너지 가족운동에도 적극 참여했으며 2000년 4월에는 여수공장이 자발적 협약(VA)에 가입함으로써 그룹내 에너지 활동을 확신시키는데도 일익을 담당했다.



△앞으로 에너지 절약활동을 위해 어떤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최소의 원가로 최적의 품질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의 성공파트너로서 동업계의 리더의 위치를 고수 할 것이며 전략적 사업제휴와 사업다각화를 통해 국제화를 추구 할 것이다. 또한 변화와 개혁을 주도하고 혁신을 추구해 아시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영속적 수익창출을 이뤄낼 것이다.

원가절감 부분에서는 에너지 절감활동이 큰 기여를 하고 있어 현재 여수공장 구입스팀 사용량은 1999년 대비 40% 수준으로 낮아졌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절감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