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20일 정부에서 국내 석유유통의 흐름을 파악하고 석유유통구조를 체계화 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시행 됐던 유류구매 전용카드제는 11월18일 현재 가입현황율이 16.2%에 그치고 있다.
처음 출범 당시 5%에 못미치는 가입율에서 두달간 약 12% 정도만 상승 했을 뿐이다.
이에 따라 한국석유공사 유류카드사업팀은 석유협단체와 정유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회의를 열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와 정유사들이 적극 동참, 홍보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석유공사의 유류카드 가입현황을 보면 10,000개가 넘는 주유소 중 2,200여개의 주유소가 가입을 해 약 21%의 가입율을 보이고 있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2,200여개의 주유소 중 자영주유소는 603개 업체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최일선에 있는 주유소와 판매소의 가입율이 저조하긴 하지만 매일 조금씩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 거래 방식에 젖어 있기 때문에 유류카드제 정착이 천천히 가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회의를 통해 정유사들이 적극 동참해 주유소에 홍보해주기로 한 만큼 가입율이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류구매카드제의 가입률은 크게 상승하고 있지 않지만 조금씩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 몇 년 후에는 정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