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2천년 문제는 컴퓨터의 연도표기방법이 2자리로 되어 있거나 컴퓨터가 2천년을 윤년으로 인식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말하며 ‘Y2K문제’ 또는 ‘밀레니엄 버그(Millennium Bug)’라고 한다.

1950년대 정보시스템의 보급 초기에는 메모리, 디스크 등 저장장치의 비용이 고가였기에 저장장치의 점유용량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4자리 연도표기를 생략해 2자리만으로 표기해왔다. 이러한 이유로 현시스템으로 2천년 이후 관련자료 처리시 1900년대와 2천년대의 구분이 불가능해 연도표시, 기간산정, 정렬작업 등 연도를 참조한 작업시 혼란이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Y2K문제는 전산부문에만 국한되지 않고 날짜연산과 관련된 마이크로칩이 내장된 모든 전기/전자장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가스분야를 비롯 국방, 행정, 금융, 발전, 운송, 통신등 국가·사회의 모든 영역에 걸쳐 광범위하고 예측할 수 없는 파급효과를 내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인명, 재산상의 피해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Y2K문제는 시한폭탄과 같은 존재로서 문제의 심각성이 범정부, 전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라 산업자원부 산하 공기업은 Y2K문제해결을 위해 국가모의시험, 종합실증시험, 검증, 세미나 추진 등으로 Y2K문제를 거의 해결한 단계이며 최근에는 앞다투어 Y2K문제해결 자체선언을 진행중에 있다.

가스분야의 경우 한국가스공사는 Y2K추진을 경영층의 평가지표로 선정, 문제해결을 유도해 지난 7월말 현재 대응완료해 지난 13일 자체선언식을 가졌다.

또한 도시가스사의 가스공급설비는 가스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단순한 기계장치로 Y2K문제 발생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Y2K문제와 관련있는 원방감시시스템, 임금청구, GIS 등은 문제해결을 추진중이다.

이와 관련 산업자원부는 향후 도시가스사를 대상으로 점검 및 대책회의 등을 통해 10월말까지 Y2K문제를 완전히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가스공사는 Y2K문제발생시 위험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전 인장적인 가스공급을 위한 신속한 대응으로 비상계획을 수립, 분석중에 있다.

가스의 생산·공급은 수요자에 따라 이루어지는 끌어내기식 방식이며 생산기지 및 공급관리소는 수조작에 의한 가스공급과 비상시 응급조치가 가능하고 설비운전은 원격제어와 현장제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부사장을 ‘Y2K비상통제 본부장’으로 하는 Y2K비상대책기구를 구성했으며 연말연시 최대공급의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평택·인천생산기지의 LNG를 최대한 확보하고 LNG도입선 또한 전이시 접안은 중단할 방침이다.

또한 해상운송 불능· LNG생산중단 등에 대비한 공급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부자재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는 비상사태 발생시 현장인원에게 배관망 수동조작 책임부여로 신속하게 대응조치하며 오는 10월부터 실제상황 부여 등의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력분야의 경우 7월말 현재 마무리단계로 지난달말까지 거의 완료했으며 각 기관은 9월과 10월중으로 자체선언을 실시할 계획으로 최종점검과 ‘Y2K극복계획’을 수립중에 있다.

이와 관련 한국전력은 Y2K문제로 전력수급 비상사태 발생시 전력수급의 안정을 도모하고 원전, 수화력 전력계통 등 분야별 비상대응계획을 수립해 보완, 훈련하고 판매부사장을 대책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급 대책기구 구성등의 비상대비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른 사전조치로 2천년 진입시에 적용할 한시적인 특별급전운용계획을 수립했으며 Y2K문제발생으로 가동중인 발전기가 Trip되더라도 즉시 공급이 가능토록 최대한 많은 발전기를 계통에 병입해 운전할 계획이다.

Y2K문제해결과 관련해 산업자원부는 지난 8월말 정부에서 정한 Y2K문제해결기한이 도래하는 것과 관련해 Non-IT분야 중심의 Y2K문제해결자체 선언지침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이러한 지침은 사회적 파급효과가 크거나 문제해결시 특수성과 보안성이 요구되는 한전, 가스공사, 석유공사 등을 비롯한 공공분야 등을 주된 적용대상으로 하며 민간자율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3자 인증제도와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Y2K 자체선언제도란 산업자원부 소관 분야인 전력에너지 산업자동화 설비분야 등 산하 공공기관 및 공기업 등이 Y2K문제해결을 스스로 선언함으로써 문제해결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이고 Y2K극복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Y2K문제로 인한 장애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또한 이는 제3자 인증과 자체선언제도를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각급 기관이 자체 실정에 맞게 인증 또는 자체선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자발적 문제해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각급 기관이 보유·운영하고 있는 정보시스템과 비정보시스템의 문제해결을 완료한 후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Y2K문제를 해결했음과 Y2K극복계획을 수립하고 충실히 이행할 것을 각급 기관이 스스로 선언하는 제도이다.

또한 Y2K문제해결 자체선언은 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자체선언 하는 것이 원칙이나 각 기관(기업)의 특성을 고려해 시설장, 사업장, 또는 사업본부 등 부서 단위로도 자체선언을 할 수 있다.

단 각 기관이 기관 전체에 대한 자체선언을 하는 경우에는 기관을 대표하는 최고 경영자의 명의로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지난 13일에는 산자부 산하 공기업중 최초로 한국가스공사가 자체선언제를 도입한 후 21일 대한송유관공사가 이를 도입했으며 오는 30일에는 한국전력공사, 10월 14일에는 한국석유공사 등이 자체선언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산업자원부는 Y2K문제해결의 비완벽성을 감안한 반복적 모의테스트 등 사전적 조치와 불의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종합비상계획 등 향후 추진해야 할 주요사항을 ‘Y2K극복계획’으로 포괄해 자체선언내용에 반영했다.

이와 관련 이번 산자부의 ‘Non-IT분야 중심의 Y2K문제해결 자체선언지침’의 마련·시행으로 각 기관은 스스로 문제해결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이고 향후 3∼4개월간에 모의테스트 등 사전적 예방조치와 사후적 비상계획의 수립·운용으로 문제발생을 극소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향우 각 기관(기업)의 ‘자체선언’내용을 부처 홈페이지에 게시해 국내외에 홍보하고 관계부처에도 통보하는 등 대외적으로 공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산자부는 ‘자체선언제도’를 민간자율의 제3자 인증제도와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되 현행 6개 기관에 이르는 제3자 인증기관에 대해서는 우수인증기관이 시장을 주도해 나가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공정경쟁여건 조성도 병행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