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공론화기구를 통하지 않고 나온 의결은 어떠한 것이라도 거부한다” 환경연합측의 강력한 메시지다.

벌써 1년이 흘러 2004년도 얼마남지 않았다. 그러나 세상은 변해가고 있어도 원전센터 부지선정 문제는 전혀 해결될 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다. 지난해 상황과 현재 상황이 별 다른점이 없다는 뜻이다. 아니 핵폐기장 건립추진 사업을 시작한 18년전이나 지금이나 다를게 없는 것 같다. 다만 추진방식은 많이 호전되고 민주적으로 진행돼어 가고 있다. 그러나 정부 입장에서 보면 한걸음도 앞으로 나가지 못한 상황인 것이다.

올 초 정부는 지자체 유치공모를 실시, 많은 지역을 유치하는 듯 싶었다. 그러나 끝내 한군데도 본신청을 하지 않으며 마지막 남은 부안마저 지난 11월30일에 예비지역에서 해방됐다. 결과는 ‘0’. 정부의 대패다.

그렇다면 지금 정책에서 무엇인가 잘못돼어 가고 있다는 것일까.

원전센터 건립은 꼭 이뤄야 하는 중요한 정책사업 중 하나인 것인데 말이다. 국민들도 현재 그 중요성은 알고 있는 듯 하다. 문제는 정부가 국민과의 대화를 하지 않는데 있다는 것이다.

오는 17일 총리 주제하에 원자력위원회가 개최된다. 이 회의가 끝나면 또 한번의 회오리가 예상된다. 어떤방법이 나올지는 모르나 이후 정부는 그 대책에 대해서 반핵과 지역주민들과의 대화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본다.

계속된 설명회와 토론회를 열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꿔가며 원자력발전의 필요성과 안전성을 인식시키며 나아가 핵폐기장을 건립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얘기다.

정부와 국민, 양쪽 모두 대화와 타협으로 새로운 방식을 구축해 신뢰를 다져간다면 2005년엔 핵폐기장 추진문제가 조금이나마 전진을 보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