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R(원격검침) 전문업체인 (주)누리텔레콤(www.nuritelecom.com)은 세계 최초로 국제 무선통신 표준인 지그비(Zig Bee)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원격검침시스템‘무선 디지털검침기(제품명:AIMIR)’를 선보여 무선 통신 기반의 원격검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누리텔레콤은 전기 원격검침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가스 원격검침 사업과 원격검침 업체 중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는 디지털 홈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원격검침 상용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미 전기 분야에서 전국 고압(산업용·상업용) 고객 11만호를 대상으로 원격검침 상용화에 성공했다.

누리텔레콤이 지난해 3월 출시한 무선 디지털검침기(AIMIR)는 국내에 출시된 모든 계량기에 탑재가 가능하며 세계표준시각으로 15분마다 실시간으로 검침이 이뤄져 검침의 정확성과 데이터 보안이 보장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확산변복조로 데이터의 위조와 변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도록 구현됐다.

지그비기술은 기존 원격검침시스템의 기술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저속 데이터 통신에 적합해 경제적인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누리텔레콤은 올해부터 무선디지털 네트워크(위디넷:Wireless Digital Network)를 활용해 다양한 부가서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누리텔레콤은 원격검침 기술 기반의 홈 네트워크 전문업체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특허 등 산업재산권 확보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원격검침시스템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집중기, 통신처리기(FEP)의 설계, 개발 및 운영 등 원격검침 전 부문이 국제 표준화 규격인 ISO-9001(KS A 9001-2000)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