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인한 불황의 여파가 LPG업계에도 불어닥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유통단계의 축소와 더불어 LPG업계의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도시가스 등 타연료와 LPG 가격 경쟁력을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정책?제도적 변화와 함께 사회환경의 변화 때문에 LPG업계도 더 이상 변화의 거센 요구를 거스를 수 없는 상황에까지 직면하게 됐다는 얘기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LPG업계는 유통단계의 합리적인 조정을 모색하는 연구용역을 정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한편 업계 내부에서는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사업다각화와 신규사업 진출 등 활로를 모색하게 됐다.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이 싹트는 것은 LPG가 전체 에너지 연료 중에서 가정·난방용 생활연료로서의 위치를 일정부분 차지해야만 발전을 포함한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인식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LPG산업을 더 이상 방치하다가는 업계 전체가 공멸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하고 있지만 아직도 물량위주의 가격경쟁 등 기존 유통방식을 고수하는 기존 사업자와 변화를 꾀하는 사업자간 이해조정을 기반으로 앞으로 전체 LPG산업의 발전방향을 도출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LPG 수입·정유사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LPG가 직접 공급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해야 하며 LPG가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인식도 새롭게 바꾸기 위해 다양한 홍보방안도 마련해 가야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기존 유통질서의 파괴와 새로운 LPG유통의 정립으로 연결될 가능성늠 점차 높아져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LPG업계에도 브랜드라는 이미지 도입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된다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이같은 변화는 더 이상 기존의 유통방식과 LPG공급방식을 고집하기에는 에너지 전반의 환경이 너무 급격하게 변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업계 스스로의 체질변화와 더불어 저렴하고 편리하고 서비스가 강화된 친소비자적인 LPG산업환경과 유통질서를 만들어 나가지 않는다면 LPG는 더 이상 영세 서민용 연료로, 에너지원의 한 영역을 맡아 나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LPG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1990년대까지 성장 중심으로 발전해왔던 LPG업계와 정부는 LPG업계의 침체와 사양 산업화를 극복하기 위해 체적거래제도, 스몰벌크 보급 활성화, LPG판매소 공동화, 안전공급계약제도 등 다양한 제도를 추진해 왔으나 유통단계별 사업자간 갈등, 가격 덤핑 등 과열 가격경쟁, 신규사업자 증가 등 사업자 난립 등으로 LPG 유통시장의 혼란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

국내 LPG 수요는 2002년을 기점으로 정체 내지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수요가 자동차 충전소를 중심으로 한 수송용 부탄 수요 증가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어서 가정·상업용 수요와 LPG 정책의 핵심을 차지하는 프로판 수요 감소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결국 지역난방과 도시가스 등과의 가격 경쟁에 밀려 민생 연료용 부문의 LPG는 더 이상 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프로판 수요의 대부분이 음식점 등 요식업소 위주의 수요가 중심이지만 이들 업체의 수요도 LPG시설 설치에 따른 비용 발생, 높은 LPG가격 등으로 이동식 부탄 연소기에 의한 부탄 수요로 바뀌거나 도시가스 등 LPG보다 가격이 저렴한 연료로 사용자들의 이탈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이처럼 LPG산업이 직면한 정체 내지 감소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물류 합리화와 유통단계별 협력, LPG 공급 시스템의 변화 및 서비스 개선 등이 대안으로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공급방식의 개선

현재 국내 LPG 공급방식은 전화 주문에 의한 용기 배달방식과 자동절체 시스템에 의한 체적거래제도라는 두가지 방식이 함께 운영되고 있다.

물류 및 유통방식의 개선을 통해 LPG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1996년 체적거래방식을 도입, 업무용시설은 1997년말까지, 공동주택 등 LPG 사용시설에 대해서는 2001년 12월말까지, 그리고 단독주택은 2003년말까지 시설개선을 의무화했으나 2001년 액법개정을 통해 단독주택을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하고 사업자 자율에 의한 LPG시설개선을 유도했다. 이로 인해 업무용시설을 제외한 공동주택에 대한 시설개선은 약 80% 수준이고 단독주택은 10%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에 들어와서는 물류비용 감소와 계획배달에 의한 인건비 절감 등 체적거래제도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소형저장탱크를 통한 LPG공급에 사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것이 2002년 액법에 구체화돼 LPG판매사업자도 벌크로리 등을 이용해 소형저장탱크에 LPG공급이 가능하도록 된 이후 최근 도심이외 중·소 도시를 중심으로 소형저장탱크의 보급 활성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안전관리자 선임문제, 기화량 및 경보기 설치 등의 법적·제도적 걸림돌이 발생돼 250톤 이상의 스몰벌크를 설치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해 산자부와 가스안전공사의 유연한 법 및 제도 운영을 요구하는 의견마저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형저장탱크와 용기집합설비에 의한 체적거래제도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안전성 측면에서 소저장탱크는 원형 탱크식이기 때문에 현장에 고정돼 전도의 위험이 없으며 운반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위험이 예방되며 규격화된 제품으로 신뢰성이 있고 안전밸브 압력계 등을 설치해 이상압력에 대비할 수 있지만 용기집합설비는 용기전도를 예방할 전도체인이 필요하며 운반중 사고위험에 노출돼 있다.

편리성 측면에서 소형저장탱크는 가스잔량 확인이 가능하며 수시 충전이 자유롭고 자연기화량이 용기에 비해 양호하며 3톤 미만은 허가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용기집합설비는 절체식이기는 하나 잔량확인이 불가능하며 잦은 용기교체를 해야 하고 용기의 개당 기화량을 산정후 500kg이하만 가능하다

경제성 측면에서 소형저장탱크는 초기 투자비용이 많고 패키지형으로 조립된 제품을 조달받아 현장 작업이 간소화돼 있고 계획배달이 우수해 운송비 절감 효율이 높지만 용기집합설비는 초기 투자비용이 적으나 현장 작업이 필요하고 절체형이기 때문에 계획배달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소형저장탱크와 용기집합설비는 이러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체적거래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지만 업무 효율성과 비용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어 충전·판매 등 LPG 유통업계에서는 이의 적극적인 도입과 현실을 반영한 법적·제도적 개선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소형저장탱크 보급 국내외 비교

국내 소형저장탱크의 설치기준은 저장능력 250㎏초과 시설은 사용시설양성교육 이수자를 최소 1인 이상 선임해야 하며 충전구와 토지경계선 및 탱크간 0.5m 이상, 충전구와 건축물 개구부 1m 이상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한편 가스누출경보기는 경보부와 검지부를 분리해 설치하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소형저장탱크의 설치가 비교적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일본은 용량별 벌크탱크 규격은 저장능력 50㎏, 150㎏, 300㎏, 500㎏, 1톤, 3톤 등 24종류의 소형저장탱크가 있으며, 도심지에는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어 도심지 외곽지역을 중심으로 보급되고 있다. 또한 저장능력 1톤미만의 소형저장탱크는 2종보호시설인 주택과의 안전거리가 1m미만이므로 벌크탱크 설치장소만 있으면 벌크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충전구로부터 토지경계선 및 건축물 개구부에 대한 안전거리 기준은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으며, 1톤미만인 경우에는 2종보호시설인 주택과 1m이상, 1종보호시설과는 1.5m 이상, 화기와는 2m 이상의 안전거리만을 규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몰형 저장탱크의 보급은 1%미만으로 지하매몰시 설치기준은 벌크탱크 정상부를 지면에서 30㎝ 이상 유지하고, 전기방식조치 등의 기준만 준수하면 되도록 하고 있으며, 탱크실의 벽두께 등의 규정은 특별히 없다.

안전관리자의 경우 1톤미만은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으며, 1톤 이상의 경우에도 사용자가 별도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고 LPG판매사업자가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있다.

특히 용기는 3톤이상만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있다.

한편 LPG충전소의 저장탱크는 90%이상이 지상에 설치하고 있으며, 지하저장탱크는 10%이하로 저장능력이 큰 것만을 대체로 지하에 설치하고 있다.

국내와 달리 일본은 굴착검사를 하는 경우 임시사용 소형저장탱크를 인정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근처의 타 충전소에서 충전을 하면 되므로 임시사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지만 예외적으로 인정할 경우에도 예비탱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사업·사업다각화

수입사를 비롯한 충전 및 판매업계가 물량감소와 LPG가격 경쟁력 추락을 극복하기 위해 유사 및 이종사업으로 눈을 돌리며 사업다각화 또는 신규사업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우선 LPG 수입사인 E1의 경우 인도네시아 국영 석유회사인 페타미나에 의해 추진중인 팔렘방 NGL(Natural Gas Liquid)개발 프로젝트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민간기업으로는 국내 처음으로 해외 가스전 생산부문에 진출해 사업 다각화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2007년부터 상업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 국내에 도입되고 일부는 중국, 동남아 등 주변국에 수출될 예정인 이 프로젝트에는 총 1억달러규모의 투자비가 투입되고 연간 최대 50만톤의 LPG를 15년간 생산해 매출규모가 22억5,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국토지공사 개성공단 사무소에 설치된 소형저장탱크 2.4톤 2기에 지난해 9월7일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에 LPG를 공급했다.

특히 평양 유리공장에 LPG공급계약도 체결한 상태이기 때문에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배후지역에 대한 LPG 공급도 검토하고 있어 향후 북한내 LPG 공급이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15개업체가 입주해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경우 취사 및 냉난방용 LPG가 추가적으로 공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LPG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과 비에너지 사업분야인 인천 컨테이너 사업도 의욕적으로 추진할 의사를 발표했다.

인천컨테이너 사업은 연간 300만톤의 물동량을 처리하고 220억원의 매출을 낼 것으로 E1은 기대하고 있다.

LPG판매소도 고압가스판매업, 이동식 재충전용기 및 부탄연소기 판매에 나서기 시작했다.

이동식 재충전용기와 부탄연소기의 경우 서울 동작, 강남, 영등포 등 11개 지역 LPG판매사업자들이 경영악화에 따른 실적부진을 탈출하기 위해 코머스와 총판 대리점 계약을 맺고 사업 다각화에 착수했다.

LPG판매와 사업성격이 유사한 고압가스판매사업에도 눈을 돌리기 시작해 산소, 질소, 알곤 등 의료 및 산업용 가스를 사업항목에 추가했다.

특히 웰빙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생수공급사업을 병행하는 한편 보조물품인 정수기도 보급하려고 움직이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LPG 업계가 유사 및 색다른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도시가스 보급 확대로 인한 LPG 판매물량 감소를 신규 사업확대를 통해 극복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것이다.

본업인 LPG공급 및 판매만으로는 더 이상 경영수지를 맞출 수 없어 부대사업인 신규사업으로 경영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포석인 셈이다.

하지만 이같은 신규사업은 업계의 일부 사업자만 의욕적으로 일을 추진하기 때문에 관련 사업자간 시너지 효과로 연결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LPG산업의 과제

현재 LPG업계가 유통구조 개선과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LPG산업에 있어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공급증가에 따라 수요를 충족시키는 모습으로 LPG산업이 발전해 왔다면 앞으로는 줄어드는 수요에 공급을 맞추어야 하는 것이 LPG업계의 해결과제로 부상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니 않는 상황이다.

이러한 LPG산업의 과제 중에서 유통구조 개선은 물류 합리화를 통한 인건비 등 LPG 공급에 따르는 부대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업계의 경영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이라 할 것이며 공급방식의 개선은 LPG사용시설 개선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와 안전확보 등을 충족시킴으로써 가스사용요금을 지로 등으로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LPG 각 유통단계의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시키기 위한 목적의 일환으로 전개된다 할 것이다.

이를 통해 LPG사용자 수에 비해 늘어나고 있는 LPG산업에 종사하는 사업자 수를 적정하게 조정함으로써 LPG산업의 경영수지를 건전하게 유지 및 발전시키려는 목적 또한 빼 놓을 수 없다고 할 것이다.

이렇게 될 경우 LPG소비자의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택가, 도심지 등에 분포돼 있는 위험시설인 충전소와 판매점 등 LPG 공급처들을 도심 외곽지역이나 민원 발생이 적은 곳으로 이전시키는 것도 무난하게 이뤄질 수 있다.

LPG를 가득실은 탱크로리가 도심 한복판을 질주하고 LPG용기를 적재한 오토바이와 트럭이 도로를 가로지를 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LPG가 생활연료로서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LPG를 취급하고 공급하는 모습에서 위험과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처럼 LPG산업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결책과 문제의 근본을 외부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LPG업계 내부에서 찾아 이를 해결하려고 하는 LPG 각 유통단계의 사업자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이다.

문제점과 개선방향

LPG산업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LPG용기를 중심으로 한 기존의 공급방식을 용기집합설비 또는 소형저장탱크를 통한 체적거래시스템으로 정착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타 연료와의 가격 경쟁력 개선은 요원한 일이며 물류합리화도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으로 공급자 중심의 안전관리에서 수요자 중심의 안전관리로 LPG 안전관리 모델이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LPG업계의 노력도 뒤따라야 하겠지만 도시가스 중심의 정부정책도 앞으로는 변화를 가져와야 하며 형평성있는 정책이 펼쳐져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공급자 중심으로 LPG유통단계가 움직여 왔다면 앞으로는 LPG소비자를 정점으로 한 각종 안전점검 및 서비스, 편리한 LPG 사용환경을 위해 공급자들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민간 LPG 수입사, 충전 및 판매업계 등 LPG 각 유통단계의 자체 노력으로 안전관리 및 연료사용환경을 구축했다는 측면은 긍정적으로 평가를 할 수 있으나 공급자의 과잉과 불합리한 공급환경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높은 LPG가격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LPG업계는 더 이상 유통구조 개선과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그 이유는 여러차례 언급했듯이 LPG수요보다는 공급이 과잉되고 있는 상태이며 LPG소비자보다는 LPG공급자가 더 많기 때문에 기존 LPG 공급방식과 시스템을 개선시키지 않되는 환경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타 연료대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으며 LPG 공급환경 또한 장점 보다는 단점이 더 많으며 안전관리측면에서도 사실상 뒤지고 있다.

이러한 LPG 공급기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급자 수를 대폭 감소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주문배달에 의한 용기공급방식을 탈피하고 용기집합설비 또는 소형저장탱크 보급을 통한 체적거래시스템을 하루 빨리 확대하고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소형저장탱크와 용기집합설비에 의한 LPG공급방식의 변화에 정부의 정책적·금융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일본의 경우 1톤미만의 벌크용기 및 벌크탱크에 대한 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있으며 이들 시설에 공급하는 벌크로리에 대해 가스누출경보장치, 이상진동검지장치 등 안전장치 설치기준을 강화하는 등 제도적인 지원이 있다.

또한 사업자 스스로 LPG사용자의 시설을 개선해 안전을 확보하고 LPG유통구조를 체계화해 타 에너지와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즉 소비자시설에 마이콤메타 등 안전장치를 설치하며 집중감시시스템을 도입해 보안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배송센터를 운영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유통체계를 합리화 하며 중·소 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히 소형저장탱크 보급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활동으로 일본에는 약 14만기의 벌크용기 및 벌크탱크와 1,000대의 신형벌크로리를 보급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종전의 용기공급방식에 비해 약 20%의 경비절감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처럼 일본은 벌크용기 및 벌크탱크 보급확대 사업은 LPG 유통시스템을 변화시켰으며 LPG사용자의 안전확보는 물론 사업자의 유통구조를 개선해 LPG산업의 경영환경 개선에 일조한 측면을 간고할 수 없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더 이상 수입?충전?판매 등 각 LPG 유통단계간 이익추구에만 관심을 쓸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LPG산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수 있도록 유통시스템의 변화와 공급방식의 개선 및 사업다각화의 추진 등으로써 LPG산업의 재도약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