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및 규탄대회 등 판매업계와 직영충전소간 파문이 예상됐던 직영충전소 직판 문제 확산이 해당 충전소가 일찌감치 백기(白旗)를 들고 나섬에 따라 조기 마무리 됐다.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수방)는 전남 등 지방의 직영충전소들이 LPG를 직판함에 따라 판매업계의 생존권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하고 7일까지 해당 충전소의 책임자를 문책하고, 신규 판매업허가를 받은 업소가 허가를 받납하지 않을 경우, 이사회를 소집해 해당 기업의 가스와 기름에 대한 전국적인 불매운동 및 규탄대회를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해당 직영충전소 측은 신규 판매사업소 허가취득시 기술검토 등 기본적인 도움을 준 것에 대해 일선 가스판매점 및 전남가스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한상현)에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달하고, 신규 판매업소에 대해선 일체의 가스공급을 하지 않겠다는 확약서를 지난 4일 전남조합에 보냈다. 또 직영충전소와 가스판매점간의 거래정상화 및 특정 기업의 가스 불매금지 조건으로 문제가 될 전남 유달충전소 소장을 인사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남가스조합 및 일선 가스판매점은 기대한 수준만큼의 조처는 아니지만 향후 판매업계와 충전업계간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일단은 수용키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직영충전소가 이례적으로 일찌감치 사태를 마무리한 것은 이번 사태가 단순히 직영충전소와 판매업계간의 문제만이 아니라, 모기업의 대내외적 이미지와 판매물량에 심각한 타격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 사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조기 마무리해야 한다는 모기업의 의사가 강하게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판매연합회 측은 직영충전소의 직판문제가 지역 조합과 충전소간에 원만한 타협을 이끌어 내기는 했지만 마찰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판매업계와 수입·정유사 관계자들과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고영규 기자 ygko@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