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가 모든 산업의 기초이듯 LPG업계의 향후 흥망성쇠를 가늠하는 척도도 유통구조 합리화에 있다.

LPG산업의 성장기에는 굳이 유통구조의 변화를 거론할 여지가 크지 않았지만 LPG판매량이 정체 내지 감소현상을 보이고 도시가스 등 타 연료와 가격 및 판매량 경쟁이 심화되면서 더 이상 기존 방식을 고집하다가는 LPG산업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조차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는 얘기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LPG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PG 배송센터 도입이 산자부 정책과제로 선정되는 등 변화의 움직임이 싹트기 시작했다.

변하지 않고서는 성장 없어

연탄은 석유와, LPG는 도시가스와, 도시가스는 지역난방과 경쟁을 하는 등 모든 연료가 경쟁관계에 있다.

지금까지의 에너지업계의 상황은 각 연료 공급자에게 선택권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소비자가 여러 에너지 중 어떤 것을 연료를 사용할 것인지, 어떠한 서비스와 안전관리의 혜택을 받을 것인지 등 모든 선택권이 소비자에게로 향해져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동안 LPG업계는 3D업종으로 인한 인력난, 물류비 증가에 따른 유통비용 증가, 도시가스 등 타연료와의 경쟁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LPG 공급자의 양대축을 이루고 있는 충전 및 판매업계는 말로만 변화를 외쳤지 실질적인 노력은 부족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도시가스, LPG 등 각 연료는 공급자 중심의 독점력을 통해 가격, 서비스, 안전관리 등 소비자에게 돌아가야 할 많은 부분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더 이상 이같은 형태로 에너지공급을 하게 될 경우 연탄이 사양화된 것처럼 LPG산업의 미래도 없을 것이라 할 것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산자부가 LPG산업의 발전을 위해 체적거래제도, LPG판매소 공동화 및 집단화, 안전공급계약제도 등 여러 가지 정책을 펼쳐 왔지만 LPG산업을 크게 변화시킨 제도는 적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LPG업계는 사업에 따른 이익을 LPG공급시설 개선, 소비자시설 개선, 안전관리 및 소비자시설 개선 등에 대한 재투자는 거의 하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LPG산업이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LPG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제도를 제시하고, 공급자는 그 제도를 정착 및 발전시키기 위해 투자와 사업적인 노력을 펼쳐야 하며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LPG를 사용할 때, 즉 삼위일체가 될 때에만 LPG업계에도 희망이 보일 것이라 기대한다.

최근 산자부는 유통구조 합리화를 위해 배송센터 도입을 정부 정책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LPG 수입사, 충전 및 판매업계 등 각 공급자는 총론에서는 동의하지만 각론에서는 각 업계의 이해득실에 따라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전체 LPG산업을 앞으로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LPG를 좋은 연료로, 안전하고 깨끗한 연료로 인식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원인제공이 선행돼야 LPG업계가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분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