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업무를 수행하는 용기재검사장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어려움을 반영하고 이를 관련법률에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미래에너지 덕평·제일충전소, 신포검사소, 안산검사소 대표를 맡고 있는 한기익 사장은 국제기준에서 요구하는 KOLAS 인정이 대부분 마무리됐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물론 기술 및 안전을 향상하기 위한 차원에서는 KOLAS제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각 재검사기관의 역량·시설·안전관리 능력 등도 두루 고려해 이를 법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기익 사장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법적 기준을 요구할 경우 재검업계로 하여금 불법을 저지르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위험성이 높다”며 “앞으로 재검사업계와 관련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때 비용상승 요인도 고려의 대상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즉 용기 검사비용 등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기존 용기를 재검사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용기를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기관의 필요성마저 의문시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재검사기관의 검사처리 능력, 검사시설 등 제반요소를 데이터화해 능력에 맞는 재검사 업무를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기익 사장은 앞으로 유통구조개선이 촉진되고 체적거래가 활성화되면 소규모 용기에서 50㎏, 벌크용기, 소형저장탱크 등으로 바뀌게 돼 검사대상 용기가 급격하게 감소할 것은 자명하다고 내다봤다.

이럴 경우 재검업계로서는 막대한 투자를 하고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 용기재검사장 운영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정부와 가스안전공사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LPG가 도시가스 등 타연료로 전환되는 것도 LPG 및 재검업계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지만 LPG업계내에서 용기사용 형태가 변하는 것도 검사업계의 입장에서 보면 현실과 제도적 틀이 엇박자로 움직이게 하는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정부 정책에 역행할수록 이익이 된다는 말이 공공연히 회자되고 있는데 이것이 사실이 되지 않도록 정부가 재검업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재검사기관들이 앞으로도 올바른 산업으로 제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육성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나 지자체는 법의 논리만을 쫓을 것이 아니라 검사업무를 수행하는 재검사기관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도 정부의 몫이라는 얘기다.

한기익 사장은 이런 지적과 더불어 미래에너지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검사장인 덕평·제일충전소, 신포검사소, 안산검사소의 작업환경 개선에도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자동마킹 및 각인기를 설치해 분사된 페인트가 비산되지 않도록 하고 있는 것은 물론 컴프레셔에서 발생되는 예열(배기열)을 실내 작업장에서 활용해 겨울철에도 실내 온도가 10℃ 정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겨울철에도 어려움 없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다른 검사장에서는 신경을 쓰지 못하는 폐수처리시설을 갖춰 내압시험에 사용된 물을 재사용하고 있을 정도다.

한기익 사장은 미래 LPG산업은 환경문제도 소홀히 해선 안된다고 판단하고 잔가스 회수를 하고 남은 찌꺼기(미량 잔가스)의 처리도 소홀히 할 수 없어 이를 재활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