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배경은

강원도와 속초 · 강릉시가 정부의 지원을 통한 탱크로리 LNG공급을 요구하고 있어 LPG업계가 이대로 있다가는 안되겠다 싶어 비상대책위원을 구성하고 발족하게 됐다.

특히 일부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적인 문제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경제성이 없고 LNG공급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지역까지 탱크로리 운송방식을 통해 LNG공급을 하겠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현재 강원지역 충전 및 판매업계가 주축이 되고 공업협회와 수입사에서 측면 지원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LPG업계가 반대하는 이유는

에너지간 상호경쟁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LNG에 일방적으로 정부가 지원을 한다면 LPG는 공정한 경쟁을 해 나갈 수가 없다.

정부 또는 가스공사의 지원이 뒤따르는 LNG공급이 된다면 민간 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LPG는 사업을 해 나가기가 어려우며 경쟁을 제한하는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LPG에도 LNG에 상응하는 지원정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LPG와 LNG는 상호 보완적인 연료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제도적인 기반이 부족해 아쉽다.

△ 업계이익을 위한 반대는 아닌지

강원도는 지역적인 특수성이 있어 LNG 배관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탱크로리 LNG공급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 지원없이 참빛도시가스사가 자사 비용으로 위성기지를 건설할 경우 고스란히 소비자가격 반영돼 LNG라고 하더라도 LPG보다 비싸게 돼 결코 소비자들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LPG가 차별받아 온 것을 고려할 때 공정한 경쟁상황이라 하더라도 업계에서 불만을 가질 것인데 비용지원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를 LPG업계가 납득하기는 어렵지 않겠는가?

△ 정부 및 관련업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까지 정부가 LNG보급확대에 주력해 왔다면 앞으로는 정부방침대로 LPG와 LNG간 균형발전을 위해 관심과 아낌없는 노력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이 문제와 관련이 없긴 하지만 LPG는 3D업종에 해당하는 만큼 가스업계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LPG 소비자가격 인하를 위해 LPG판매소 단계의 부가가치세 면제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택시의 경우 부가세의 50%를 면제하고 있고 농수산물, 병원비 등은 종사자 처우개선과 비용부담을 낮추기 위해 부가세를 면제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LPG업계도 앞으로 눈앞의 이익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정유 · 수입사, 충전 및 판매업계가 편견과 상호불신 등을 털어 버리고 LPG가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갖추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가에 대해 지혜를 모으고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사회 기여도 많이 하신다는데

선행은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는 것이다. 기부문화 확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 장학재단을 통해 17년동안 매년 2,000만원씩 성적이 우수하고 가정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또 독거노인 · 장애인 등에게도 매년 1,000만원 정도 기탁하고 있다.

LPG산업이 발전할 수 있어야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봉사와 공감대 있는 일도 해나가는 것인데 LNG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이런 일을 해 나간 경우가 없다는 점에서도 형평성 있고 균형잡힌 정책추진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