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가스는 해마다 국내외의 반도체시장 성장에 힘입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경우 삼성 탕정과 LG필립스 파주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특수가스 신규물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현재 반도체제조의 필수원료이자 첨단소재인 고순도 특수가스에 대한 시장수요는 지속적인 증대가 예상되고 있지만 아직도 국내는 수입의존도가 큰 것이 사실이라며 국내의 기술개발을 통한 특수가스생산으로 막대한 수입대체효과를 거둬야 한다고 이준열 부사장은 지적했다.

아토는 지난 2002년 충북 오창공단에 특수가스공장을 건설하고 99.999% 순도의 N2O, NH3, CO2 등과 순수가스로 O2, N2, Ar, H2, He 혼합가스를 제조해 기존 반도체 제조회사를 대상으로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또 특수가스 신규수요가 늘어날 것을 대비해 지속적인 투자와 가스생산 시설을 증설하는 등 반도체용 특수가스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특수가스회사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준열 부사장은 지난 80년 제일합섬에 근무했다. 이후 85년부터 2002년 9월까지 대한특수가스·슈마커코리아 대표를 역임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이준열 부사장은 그 누구보다 특수가스와 관련 업계현황과 기술현황 등을 잘 알고 있다.

최근 아토는 오창공장에 NH3 생산라인을 증설했다. 이번 고순도암모니아 생산공장은 700여평의 새로운 부지에 지난해 12월 착공에 들어가 지난 4월초 순도 99.99999% 이상의 NH3를 연간 1,000톤 가량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완공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이준열 부사장은 “기존 NH3 생산설비(200톤)로는 최근 NH3의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LCD·LED시장에 대응할 수 없다고 판단, 서둘러 생산라인을 증설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국내 삼성전자, 하이닉스, 동부아남 등은 물론 대만, 일본 등 해외시장으로의 수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아토는 특수가스관련 지속적인 투자,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 경영자의 신속 과감한 의사결정 등이 현재의 아토를 만든 원동력이다.

총 매출이 885억원인 아토의 특수가스사업 매출은 사업 첫해인 2003년 23억원, 2004년 6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는 신규물량 증가로 120∼130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이처럼 아토는 기존 반도체 장비사업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반도체용 특수가스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특수가스업체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