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쉘 장치안전팀장 김동섭 박사
어떤 사회학자는 사회 생활을 하는 인간을 종속형, 독립형, 상호의존형으로 구분한 바 있다.

종속형이란 다른 사람 혹은 환경에 의해서 자신의 기분이 좌우되는 사람을 말한다. 이 같은 사람은 직장을 다니면서 주위 사람의 말 한마디에 손쉽게 기분이 나빠지고 하루종일 속상해하며 불쾌한 하루를 보내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제3자의 탓에 하루 종일 좋지 않았다고 불평을 하는 때가 많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행복은 자신이 결정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기분을 다른 사람의 노예로 만들어 버린다.

직장에서나 어느 사회 생활에서도 이런 종속적인 사람은 크게 발전하기 힘들다. 우리는 자신의 기분을 잘 모니터링 해 되도록 종속되지 않도록 자신의 발전을 경계해야 하겠다 .

PEIM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중의 하나는 부식의 모니터링이다. 부식 모니터링 위치는 시스템 전반적인 열화 기구를 잘 파악하고 이 부분을 가장 잘 발견할 수 있는 곳을 선택 해야한다.

완전 전면부식만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용기 및 배관에 임의적으로 부식모니터링 위치를 선택하는 발상에는 찬성할 수 없다. 부식, 균열, 그 밖의 열화형태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의 자문을 구해 그러한 열화가 가장 심하면서도 빈번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에 부식모니터링 위치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특히 분사지점, deadleg, 유체의 흐름에 의한 부식, 침식-부식, 이슬점 부식, 그 밖의 국부적인 손상기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RBI, corrosion Loop 등을 통해 전문가의 자문 하에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예전에 천연가스배관에서는 30피트마다, 증기배관에는 100피트 이하마다, 암모늄 황화수소에 의한 급속한 국부부식이 진행되는 라인에서는 12인치마다 부식모니터링위치를 선정한 곳이 있었다. 하지만 매우 인접한 두 부식모니터링위치 사이에서 관통부식이 발생해 결국 화재사고로 이어진 경우가 있었다.

또한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면 파손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큰 부식의 종류 뿐 아니라 그 부식을 잘 검지하기 위한 적절한 검사기법과 도구에 대한 조언도 받을 수 있다. 기본 지식을 위해 API 571이 아주 훌륭한 참고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곳에서는 파이프선반에 대한 검사를 공정유닛의 경계내부에 위치한 배관에 대한 검사보다 낮은 검사 순위를 두고 있는 경우가 있다. 때때로 파이프선반에 대해서는 아예 검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파이프선반 내의 배관 내, 외부에 검출되지 않은 부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실제 필자는 파이프선반에서 시작된 소규모의 유해물질 누설로 인해 대피 및 생산중단이 발생한 경우를 목격한바 있다. 흔히 발생하는 문제중의 하나는 파이프 지지대와 직접 접촉하는 파이프의 한 부위에서 피팅 부식이 발생하면서 누설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피팅은 비교적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쉽게 눈에 띄지 않아 외부검사에서 흔히 그냥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파이프선반에서의 또 다른 문제는 건설시 높은 지점의 배수장치에 설치된 플러그가 빠지거나 헐거워져 물이 새는 현상이다. 결국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러그내부의 실타래(threads on these plugs)는 부식되면서 플러그가 물러지고 결국 누수가 발생하거나 빠지게 된다. 흔히 이러한 플러그는 단열재에 의해 완전히 감춰지게 된다.

공정유닛 배관에 발생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배관열화문제는 파이프선반에서의 잠재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이 부분에도 현재 long range UT, 표면파 검지법 등의 신기술로 비교적 용이하게 검사할 수 있음을 참조해야 할 것이다.

안전관리자를 위한 질문

당신은 열화의 속도가 가장 빠르고 또 발생확률이 가장 높은 곳에 부식모니터링 위치를 선택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고 있는가?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