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쉘 장치안전팀장 김동섭 박사
좁은 인구 밀도에 비해 많은 고급두뇌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우수성을 생각할 때 이제 우리도 눈을 세계로 돌릴 때라고 생각한다. 세계적으로 시각을 돌리고 먼저 우리가 세계로 나아가 많이 배우고 또 우리의 영향력을 과시할 때라는 것이다.

현재 이같은 역할을 정말 잘 실행하는 민족이 바로 유태인과 중국인이라는 생각을 한다. 유태인들은 자신들의 나라가 없을 때 세계 각 국으로 흩어져 살며(디아스포라) 세계 경제, 정치, 기술적 중요한 위치에서 유태인을 위해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도 인력과 낮은 임금이 장래의 힘이기도 하지만 이미 전 세계에 파고든 중국인들의 경제, 기술적 영향력이 그 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즉 중국의 경우도 많은 인구와 낮은 임금이 장래의 힘이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도 볼 수 있는 중국인들의 경제적 기술적 영향이 큰 힘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는 대만이나 중국본토 모두가 일찍부터 타국으로 가서 기술을 습득할 뿐 아니라 후에 선진국에서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자리하면서 자국을 위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병역에 대한 의무를 강조해 나라를 직접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한 고급 두뇌와 인력을 세계 각처로 보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는 방안도 생각해야 할 때라고 본다.

M&M의 사고 자료 조사 데이터에 의하면 1970년부터 2003년까지의 대형 사고는 총 379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로 인한 재산피해 금액만도 2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998~2000년에 발생한 6건의 정유공장 대형사고의 재산피해액만도 6,000억원에 달하며 이는 1건의 석유화학 공장에서 사고로 손실된 재산 피해액수가 800억원에 달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여기에다 공장의 가동중단으로 인한 생산 피해액까지 합한다면 석유화학공장에서의 사고로 인한 피해는 더욱 막대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고원인중의 20%를 차지하는 것이 작업자의 실수에 의한 것인데 비해 무려 40%에 달하는 사고가 기계적 손상에 의한 사고라는 것을 감안할 때 압력기구들의 Mechanical Integrity를 얼마나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환경을 이루기 위해서는 운전자, 설계자, 검사원, 수리 및 보수, 그리고 엔지니어링팀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안전 환경을 우리의 건강에 비유한다면 건강도 미리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병이 발생된 후에 치료를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처럼 사업장에서의 안전관리도 동일하다.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자동차의 예를 들어도 마찬가지이다. 자동차관리를 잘하면 고장 없이 잘 다닐 수 있는 반면 조금만이라도 관리가 소홀해 지면 자동차는 언제 어느 곳에서 고장 또는 고장에 의한 사고를 일으킬지 모른다.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면 고장이 예측되는 부위들을 미리 검사, 점검하는 소위 사전 수리(preventive maintenance)를 적용함으로써 자동차의 수명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처럼 사업장에서의 안전관리도 동일한 이치다. 따라서 석유 화학 기업에서도 이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들(수명평가, 사용적정성, RBI)을 잘 적용함으로써 사업장의 신뢰성 향상과 함께 안전성 확보에 이바지해야 한다.

최근 Process Safety Initiative(P

SI)의 개념을 적용하여 사고 빈도를 급격히 줄인 성공적인 사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 PSI는 기존 신뢰성, 안정성 확보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한 예로 사용적정성, 부식루프 등을 이용한 압력용기의 건전성 확보(안전운전조건의 범위결정), 운전조건 범위 내로 운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safe operation production(운전조건 모니터링), 운전조건 범위의 중요성을 운전자에게 인식(운전자의 교육), Management of change(운전조건 변경시에 밟아야할 절차)를 종합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이렇듯 각 기업에서도 종합적 안전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Safety and Reliability Initiative의 프로그램 을 개발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안전관리자를 위한 질문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전반적이고 총괄적인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가? 그리고 당신의 공장이 어느 위치에 와 있는지 파악한 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설정하고 있는가?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