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감리원에 대한 물갈이 설이 현실화되면서 최근 가스안전공사가 그 어느 때보다 소란스러운 분위기다.

뒤늦게 직원들의 보직전환 규모를 축소하고 지역내에서 합리적으로 조율하는 방식으로 갈등은 일단락 됐지만 이번 조치는 부패방지위원회 평가에서 공사가 낮은 평가를 받게된 주요원인이 시공감리업무에 있다는데서 시작됐다.

결국 직원들의 보직과 자리의 재배치를 통해 분위기를 일신해보겠다는 극단의 처방을 내린 것이다.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시공감리제도가 도입된 것은 사실 90년대 중반 대형가스사고가 잇따르면서 마련된 도시가스안전관리강화대책 때문이었다. 지금은 도시가스시공업무가 올바른 방식으로 정착되기는 했지만 당시만해도 각종 부실시공으로 인한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했고 결국 정부는 극단의 조치로 도시가스 시공행위 자체를 관이 감독하는 것을 골자로 한 시공감리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도시가스 시공품질을 향상하는 결과를 얻었지만 여전히 제도에 대한 업계의 불만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또한 감리제도가 규제 수단이기에 시공자와 공사 직원간에 일부 좋지 못한 관행이 존재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에서도 업계가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며 시어머니 노릇을 하고 있는 감리제도 자체를 좋아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부방위의 평가도 동일한 결과로 나타났다.

물론 좋지 않은 관행을 일소하는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제도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은체 담당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들 모두를 부도덕의 소치로 보는 공사의 태도는 문제가 있다.

궁상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아는 대다수의 시공감리원들은 한여름 뙤악볕 시공현장에서 자장면이나 햄버거로 끼니를 때우며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일을 명예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