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쉘 장치안전팀장 김동섭 박사
지난해 스페인 대사관과 스페인 무역진흥공사의 주최로 미국 각 분야 전문가 150명을 전세기를 동원해 초청한 일로 1주일간 스페인내의 공장들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대접도 최고급 귀빈 대접을 받았지만 무엇보다 스페인에 있는 스테인리스 강관 공장, 히터 튜브 및 압력용기 공장들을 방문하면서 가는 곳마다 느낀점은 그들의 품질 향상과 유럽과의 공동 기술 교류에 의한 기술력 향상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상 깊었던 것은 우리 부부가 머물렀던 산 세바스찬 지역 경관의 아름다움과 그 곳 주민들의 평화로운 삶의 모습이었다. 빌바오 지역의 공장 지대는 자연과 어우러진 한가롭고 평화로운 한 폭의 그림과 같았다. 조그만 도시에서는 아이들이 학교를 마치고 모두 마을 중앙에 자리 잡은 공원에서 축구 등으로 놀이를 즐기고 있다. 그러다가 오후 4~5시쯤 되고나니 부인과 할머니들이 어린 아기들을 유모차에 싣고 하나 둘씩 자녀들을 찾으며 광장으로 모여들기 시작하고 조금 후에는 버스에서 퇴근 하는 남편들이 도착한다. 결국 전 가족이 광장에 함께 만나 담소를 나누며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절로 삶에 여유로움이 진하게 베어 옴을 느낄 수 있었다.

‘이것이 정말 질 높은 참다운 삶이 아닐까’라고 생각하면서 눈을 다시 기술의 현장으로 돌려 본다.

최근 기계류, 압력용기 등이 품질분석/품질제어(QA/QC)부분에서 질이 떨어지는 나라에서 수입되는 저질재료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저개발국에서 제품을 수입하는 경우에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합금강이나 포징, 캐스팅 등은 더욱 주의를 요하는 품목이다. 이미 우리(Shell)는 승인된 공급업자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지만 압력기기에 대한 원재료 공급업자에 대해서는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특히 큰 프로젝트에서는 원가절감의 압력 때문에 그러한 경향이 더욱 많다.

이것이 현장에서 점점 더 많은 문제가 발생되는 이유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미리 인증된 주요 공급업자와 거래하는 것이다. 또한 ISO9000 인증을 받은 공급업자와만 거래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원자재 공급지를 점검하거나 품질제어 매뉴얼을 확인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로 생각된다.

또 하나 품질 분석/제어에 크게 비중을 두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 도색 및 코팅(P&C)과 관련된 유지보수 프로그램이다. 이 경우 결국 도색 및 코팅에 대한 예산을 삭감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제품이나 설비의 파손으로 인한 많은 추가비용을 소비하게 된다.

효과적인 P&C 품질분석/품질제어 프로그램은 작업장의 미학적인 수준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작업장의 미학적인 수준도 고려해야 할 중요 요소이다. 만약 경제적인 이유와 미학적인 이유가 도색 및 코팅 시스템 유지 이유로 충분하지 않다면 부식을 일으키는 외부환경에 처한 기기를 열화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연소성 물질 취급법이 나와 있는 OSHA1910.106에서 법적인 근거를 찾으면 된다.

‘가연성 액체나 연소성 액체를 위한 배관이 지상이나 지하에 위치하고 있고 외부부식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도색이나 기타 보호조치를 취해야 한다’

안전관리자를 위한 질문

당신은 저질 재료를 납품받아 사업장내에 설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적절한 대비책을 가지고 있는가?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