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덕진동 CNG충전소에서 발생한 용기 파열사고와 관련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전국 충전소에 충전압력을 207~208Bar에서 180Bar로 낮추는 감압조치를 요청했다.

이에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도시가스사와 버스업체들이 큰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감압조치를 하면 충전소의 충전능력이 떨어져 한 번에 충전할 것을 여러번 충전소에 와야 하기 때문에 운행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지는 등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것. 일부 지자체는 시민들의 불편 호소 등을 우려해 감압조치를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올해 두번의 CNG사고가 피크압력(207~208Bar)시 일어났기 때문에 이같은 압력을 유지할 경우 동일 사례의 사고발생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덕진동 충전소의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감압조치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안전공사의 이번 조치는 CNG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사고재발 방지책이 시급하다는 여론에 밀려 또는 급한 나머지 임기응변식으로 대처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

도시가스 업계는 올 초 전주 현대차 공장에서 발생한 CNG 사고는 용기 결함이 원인이었고 이번 덕진동 충전소 사고의 경우도 용기 결함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등 압력에는 문제가 없는 데 감압조치를 내린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물론 현재 덕진동 사고의 원인이 정확히 나오지 않은 가운데 어떤 확실한 후속조치 방안을 내놓기 어렵다는 안전공사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여론에 밀려 임시방편적으로 감압조치를 내린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일시적으로 관리 감독 및 검사업무를 소홀히 했다는 비난의 화살을 어떻게든 피하기 위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일이다. 차라리 잘못이 있다면 그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