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에어릭스(대표 김군호)는 냉난방기가 가동되는 공간의 실내외 온도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제어하는 ‘iRAMS(IoT Room Air Management System, 냉난방기 에너지관제시스템)’를 통해 에너지절감을 실현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iRAMS는 에너지절감시스템 중 하나로 산업현장에 특화된 IoT기술을 통해 냉난방기를 효과적으로 제어해 에너지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기체의 부피는 온도에 비례하고 압력에 반비례한다는 보일-샤를의 법칙으로 동작되는 냉난방기의 주요부분을 측정 모니터링하고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냉매의 효율, 압축기, 드라이어의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한다. 이를 통해 냉방기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며 예방정비를 통한 운영정지 기간 및 정비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iRAMS는 관제센터나 본사 등에서 개별·군집별·지역별·전국(전체)의 냉·난방기 상태를 통합적으로 중앙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한 시스템으로 구성돼있다. 실제 적용 사례로는 국내 최대 철강회사 현장에 적용해 동작여부를 알 수 없던 기존 냉난방기 상태를 통합해 개별 모니터링 및 제어함으로써 약 35%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실현하며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군호 에어릭스 대표는 “잇따르는 강추위 속에 설비 가동 및 온도가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공장 내 냉·난방 관리에 대한 에너지절감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특히 새로운 에너지 공급 보다는 기존의 에너지 수요를 관리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상황에서 불필요한 에너지사용을 막고 이상 상황에 선제적 대응을 한다면 업무의 효율성은 높이면서 에너지는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어릭스는 스마트 관제시스템 ThingARX 플랫폼을 개발하며 스마트 팩토리 환경을 구축하는 IoT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IoT기술을 통해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및 비용을 절감한다.

국내 최대 철강기업에 적용해 에너지 및 비용을 절감한 실제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42년간 대기환경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포스코 집진설비 운영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백필터(Bag Filter) 설비, 건습식 전기 집진기, 악취방지설비 등 대기환경관리 솔루션도 함께 제공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