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UAE 원전 건설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양국간 원전 및 산업·에너지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3~26일, 4일간 UAE를 직접 방문한다.

UAE 방문에 이어서 27일에는 넥스트 차이나로 주목받는 인도를 방문하고 통상‧에너지‧산업을 망라한 양국간 협력과제를 점검한다.

백운규 장관은 24일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해 건설 및 운영준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바라카 원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리 근로자를 격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 도시인 마스다르 시티(24일)를 직접 둘러보고 양국간 재생에너지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25~26일에는 칼둔 아부다비행정청 장관을 비롯한 UAE 연방 국무장관 겸 아부다비석유공사 사장, 아부다비 에너지부 장관, UAE 기후변화환경부 장관 등 UAE 연방 및 아부다비 정부의 고위급 인사를 만나 양국간 원전분야 협력 강화 방안 및 에너지, 플랜트 등 고부가가치분야 협력 다각화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방산전시회인 ‘UMEX 2018’을 방문(25일)해 무인기, 무인로봇 등에서 UAE와 협력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중견·중소기업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어 백 장관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국가인 인도를 방문(27일)하고 상공부‧전력부 등 주요 경제부처 장관을 만나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는 등 신남방 정책의 본격 추진을 위한 행보에 나선다.

인도는 세계 2위 인구 대국이자 세계 3위의 경제대국(구매력평가 기준)으로서 경제협력 강화가 필수적이며 IT, 우주항공, 바이오제약 등 첨단산업분야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니고 있어 미래를 위한 주요 협력 파트너이기도 하다.

수레시 프라부(Suresh Prabhu) 인도 상공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백 장관은 한-인도 CEPA 개선협상 가속화 등 양국 통상현안을 점검하고 4차 산업혁명분야 기술협력 강화 등 양국 관심 협력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라지 쿠마르 싱(Raj Kumar Singh) 전력부 장관과는 양국 에너지분야 협력 토대 마련을 위해 인도 전력 인프라 개선사업 공동 추진과 재생에너지 기술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