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평]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계설비산업
[시평]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계설비산업
  • 투데이에너지
  • 승인 2018.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일 교수
서울과학기술대 건축학부

[투데이에너지]우리나라의 기계설비산업의 시작은 약 2,000년 전부터 시작됐다. 한반도의 혹독한 겨울 날씨에 적합한 쾌적하고 사용이 편리한 온돌은 우리 민족이 개발한 고유의 독특한 취사 겸용 난방 시스템이다. 온돌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두한족열(머리는 차갑고 발은 따듯)방식이므로 최근에는 유럽에서도 인기 있는 난방방식으로 각광 받고 있다.

지금은 콘크리트로 둘러쌓여 아쉽게도 기계적 제습장치에 의존하고 있지만 그 전에는 습한 동해안에서도 표면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자연 제습식 석굴암, 자연환기가 최적화된 창의 크기 및 배치 그리고 습도 조절 건축재료와 자연적인 온도 및 습도 조절로 수백년간 문화재 보존이 가능한 합천 해인사 팔만대장경 수장고, 수개월 동안 냉열을 보존하는 석빙고의 냉동 기술 등 우리 선조들은 특별한 기계설비 재능을 발휘하며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

기계설비는 주택, 사무용 및 상업용 건물의 냉난방, 환기, 급배수, 위생을 담당한다. 기계설비는 산업현장에서도 핵심적인 요소이며 원자력 및 화력 발전소, 제철 및 석유화학 플랜트, 도시가스 저장 공급 및 가스 시설, 인텔리전트 빌딩, 생산시설의 자동제어 설비에서는 기계설비 없이는 운전이 이뤄지지 않는다.

최근 지하공간의 폭넓은 사용은 그 공간의 공기질을 쾌적하게 만드는 환기 기술이 있기에 가능하다. 건축물에서는 기계설비가 신체기관 역할을 한다. 냉난방설비는 소화기관, 환기설비는 호흡기관, 배관시스템은 순환기관, 위생설비는 배설기관 그리고 자동제어설비는 신경기관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기계설비는 건축물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

기계설비는 국민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산업화 견인 역할을 하며 우리 국민 모두에게 편리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한다.

기계설비가 이렇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기계설비의 안전 기준이 건축법,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주택법, 건설기술진흥법, 실내공기질법, 녹색건축법 등에 흩어지고 나눠져 있어 통합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유지관리 기준도 부재해 설치 후에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다. 기계설비에 대한 안전 및 유지관리 기준이 체계화돼 있지 않으면 실내공기가 오염되고 이것에 의한 더 큰 피해를 막기 어렵다.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질환, 세균 번식에 의한 질병 발생, 전세계를 공포로 만든 치명적인 전염병인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2015년 우리나라를 두려움에 떨게 했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등은 공기질을 관리하는 기계설비 관련 기준이 있었더라면 조기에 진압될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가 마시게 되는 노후화된 배관의 녹물,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하는 화재, 지진에 의한 기계설비의 파괴로 더 큰 피해로 확산되는 연쇄 현상도 기계설비 기준이 별도로 제정되지 않아 발생하는 피해라고 볼 수 있다.

2017년 2월 4명이 사망한 동탄화재사고는 소방 경고 장치를 끄고 실내 인테리어 공사 중 발생했다. 2017년 12월 29명의 아까운 생명을 앗아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의 원인은 당시 동파된 배관을 녹이기 위한 불이 원인이 됐다. 두 사건 모두 기계설비 안전 및 유지관리 기준이 있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안타까운 사건이었다.

기계설비 안전과 유지관리 기준이 제정된다면 우리 국민은 당장 다음과 같은 효과를 누리게 된다. 첫째 배관 내 녹물이 제거돼 깨끗한 물을 마시게 된다. 둘째 공기 정화로 유해가스와 미세먼지가 없는 깨끗한 실내공기 내에서 생활할 수 있으며 전염병 확산 위험에서도 해방된다. 셋째 안전한 기계설비로 화재 및 지진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이 보장된다. 넷째 최적의 기계설비 품질 및 운전 확보로 쾌적성이 증대하면서 에너지 절약이 실현된다. 다섯째 기계설비는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4차 산업의 핵심 기술로 성장한다. 이를 통해 실내는 최적의 온습도 조건, 최고의 공기질을 누리면서 에너지는 절약하게 된다.

건축된 지 50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은 2015년 39%에서 2020년에는 50%로 증가가 예상돼 리모델링시장은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축물의 리모델링은 기계설비산업은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세먼지는 감소하고 전염병이 차단되며 각종 재난으로부터의 피해도 감소될 것이다. 기계설비의 안전 및 유지관리 기준은 과히 국민을 위한 행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