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해관리공단 노동조합원이 석탄회관에서 해외자원개발 혁신 TF가 권고한 기관 통합안에 대한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광해관리공단 노동조합원이 석탄회관에서 해외자원개발 혁신 TF가 권고한 기관 통합안에 대한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배유리 기자]한국광해관리공단이 부실 공기업의 대명사가 된 한국광물자원공사와의 통합에 결사반대하고 나섰다.

정부가 해외자원개발로 파산우려가 높은 광물자원공사와의 통합을 추진하자 5일 한국광해관리공단 노동조합(위원장 홍기표)은 동반부실을 초래하는 기관통합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종로구에 위치한 석탄회관에서 투쟁에 돌입했다.

광해관리공단 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오늘자 언론보도에 따른 민·관 합동 해외자원개발혁신 TF의 한국광물자원공사 구조조정안인 한국광해관리공단과의 통합 권고안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라며 “근본적인 부채해결방안 없이 동반부실을 초래하는 기관통합에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광해관리공단 노조는 또한 “광물자원공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 무리한 해외자원개발과 사업부실로 차입금 규모가 5조원을 넘는 등 자본잠식 상태”라며 “작금의 상황은 충분한 경제성 검토 없이 무리해 대형 사업에 뛰어들고 수년간 부실이 커지는 동안에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정부의 대표적인 실패사업이며 적폐인 해외자원개발사업으로 인해 천문학적인 부실을 초래하고도 어떠한 재발 방지대책도 없이 광해관리공단과의 통합을 권고하는 것은 ‘언발에 오줌누기’식인 근시안적 미봉책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해관리공단 노조는 “졸속통합 강행 시 폐광지역과 함께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라며 “이것이 적폐를 청산하고 국민혈세를 지키는 길이자 공단이 가진 공익성을 보호하고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공공노조의 의무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한 노조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전 정권 적폐의 산물인 부실 해외자원개발의 책임을 광해관리공단에 떠넘기지 말고 책임자 처벌과 국민 상식에 맞는 광물자원공사의 구조조정방안을 마련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