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조감도.
새만금 조감도.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의 핵심 조성단지로 주목받던 새만금이 최근 사업추진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연내 본격적인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 구축이 급물살을 탈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청은 최근 새만금특별법 국회 통과에 따라 연내 새만금 사업 공공주도 추진체인 개발공사 설립을 시작으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새만금개발공사’ 설립을 주축으로 공공주도 매립을 위한 공사설립 방안을 담고 있다.

이번 성과는 전라북도와 국토부, 새만금청은 물론 전북 국회의원 등이 협력, 법사위 및 여야 국회의원 대상, 지속적 설득과 총체적 노력이 뒷받침됐다. 새만금개발공사는 현물 및 현금출자를 통해 2조원 수준 납입자본금에 법정자본금 3조원 규모로 설립, 국제협력용지를 선도사업으로 매립을 추진한다.

특히 후속매립 추진과정에서 정부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따라 태양광발전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를 본격 조성한다. 태양광과 풍력 등의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확대하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에 새만금이 주요 대상지로 주목받아 왔다.

지난 몇 년간 새만금의 부지를 활용한 대규모 태양광과 육·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전북도와 민간기업들의 사업추진이 계속 시도됐지만 인허가 과정에서의 규제 등 각종 문제로 인해 현실화되지 않아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특히 전북도가 새만금 지역에 야심차게 조성하려던 육상풍력발전기 설치사업의 경우 환경부 등 관련부처의 인허가 규제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관련 예산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감사원의 지적으로 사업이 백지화되는 아픔을 겪은 바 있다. 이에 이번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이후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전북도의 노력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는 정부의 3020 계획에 새만금에 태양광과 육상풍력을 활용한다는 계획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또한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태양광과 풍력 조성계획이 마련되지 않았지만 전북도와 전문가들은 새만금 단지에 총 2~3GW 정도의 태양광과 풍력발전단지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1GW 설치에 2조원씩 총 6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경우 관련 산업의 발전 및 고용 등의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북도는 태양광·풍력발전단지 조성과정에서 지역소재 기업을 통한 관련 시스템 및 부품, 기자재 확보를 추진하고 지역주민의 인력과 사업지분참여제도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의 목적이 태양광이나 풍력발전기와 관련된 부품 및 설치, 제작, 관리 업체 등을 집중 유치하고 육성할 수 있는 신재생 밸류체인 구축이라는 점에서 새만금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의미가 더 큰 것으로 평가된다.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도 내 소재한 태양광과 풍력 관련 기업은 약 50개사 정도며 국내외 유수 기업들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진출을 타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태양광·풍력사업과 관련해 국내기업들을 위한 벨류체인시스템 구축 사례가 거의 없다시피 한 상황이어서 새만금 신재생 구축과정에서 기자재 확보부터 발전소 설치 및 운영까지 연계 구축까지 연계해 운영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북도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