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식당, 가정집, 캠핑장 등에서 부탄캔으로 인한 폭발사고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안전장치를 부착 부탄캔의 전체 생산량은 약 10%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부탄캔 안전장치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안전성 확인이 가능하도록 시범 운영을 한 후 이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찬열 의원이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가스안전공사에서 검사에 합격한 부탄캔은 2억990만개에 달하지만 이중 안전장치가 부착된 부탄캔은 2,200만개로 전체의 약 10.9%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발생한 602건의 가스사고 중 부탄캔으로 인한 사고는 97건으로 전체 가스 사고 중 16.1%를 차지한다. 

같은 시기 부탄가스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133명으로 집계된 가운데 사고 유형으로는 파열이 59건이 60.8%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부탄캔 폭발이 20건으로 20.6%, 화재가 14건으로 14.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탄캔은 구입과 이용이 편리해 식당이나 가정집, 캠핑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사고도 잦고 많이 발생하는 실정이다. 

지난해 11월 경기 동두천 소재 한 음식점에서 부탄캔이 폭발하면서 6개월 된 여자 아이를 포함한 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식당 유리창을 비롯해 도로에 주차돼 있던 차량 창문이 파손됐고 식당 2층의 주택까지 피해가 미쳤다. 

이에 앞서 지난해 7월에는 경북 의성군 소재 한 캠핑장에서는 고기를 굽던 일가족 5명이 부탄캔 파열로 부상을 입는 사고도 발생했다.
 
부탄캔 관련 사고로 손가락이 절단된 사고도 있었다. 

지난 2015년 4월 서울 명동 소재 한 음식점에서는 휴대용 가스렌지에 부탄캔을 장착하던 중 부탄캔이 파열돼 피해자의 왼쪽 검지 손가락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처럼 부탄가스 폭발 및 파열로 인한 사고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지만 정부와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 기관의 부탄캔 안전장치 의무화에 대한 반응은 미온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2010년부터 부탄캔 안전장치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 왔지만 안전장치에 대한 신뢰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아직까지 제자리 상태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찬열 의원은 “매년 부탄캔 파열, 폭발사고로 인해 얼굴, 팔 등 신체에 지울 수 없는 상처가 생기는 안타까운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라며 “안전장치 부착을 의무화해 소비자들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생산량의 일정 비율을 안전장치 부착 부탄캔이 될 수 있도록 시범운영해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