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은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리정보시스템)를 활용한 전력설비관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라오스 및 나이지리아 등 해외에 수출한다.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오픈소스 기반 GIS 엔진 및 전력설비관리 솔루션(GeoPOMS)은 한전이 보유한 전력설비관리 및 전력운영 기술을 활용, 개발했다.

한전의 배전설비관리 기술 노하우를 반영해 모바일 GIS 기반 전력설비관리, 선로 부하관리 및 전력손실 관리 등 주요 기능을 패키징화 했다.

또한 국제적으로 기술이 검증된 GIS 분야의 오픈 소스를 활용해 전력시스템에 필요한 기능 위주의 경량화된 GIS 엔진으로 개발도상국의 IT 운영 환경을 반영했으며 국제 표준 기반으로 시스템 간 통합과 연계가 용이하다.
 
GeoPOMS는 고가의 상용 GIS 엔진을 대체할 수 있어 도입비용 및 라이센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해외 사업 추진 시 해외 수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한전은 GeoPOMS의 해외 실증을 위해 라오스전력청과 MOU를 체결하고 라오스 비엔티엔 지역에 시범적용을 진행 중이며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라고스 지역에 적용 가능하도록 GIS DB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