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배유리 기자]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이 창사 이래 첫 전자투표제 시행을 통해 ‘주주 친화 경영’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SK이노베이션은 20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본사에서 대기업 최초의 전자투표제 도입이후 첫 정기 주주총회를 가졌다.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참석주식수도 증가했고 전자투표 주식수도 77만64주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한 주식 수는 총 발행 주식의 약 80.7%인 7,468만3,693주로 지난해에 비해 169만주 가량 증가했다. 이 중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한 주식수도 77만64주에 육박하는 등 개인투자자 등 소액주주 참여가 두드러졌다. 전자투표를 하는 주주가 대부분 소액주주임을 감안해 보면 77만64주는 적지 않은 규모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전자투표제는 회사가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명부, 주주총회 의안 등을 등록하면 주주가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의결권을 행사하는 제도다. 이 제도로 그동안 주식수가 적어 관심이 적거나 또는 주주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시간적 물리적 여유가 없어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못했던 소액 주주도 주주총회 안건 의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으로 주주가치 제고차원에서 정부는 물론 시장에서도 적극권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1월에 대기업 중 최초로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7월 창사 이래 최초로 중간 배당을 결정하는 등 SK이노베이션은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주주 친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주주 권익 신장에 다양한 노력을 시행 중이다. 이렇 듯 SK이노베이션의 주주친화 노력은 시장에서의 기업가치 재평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주주총회 주가는 21만1,000원으로 지난해 3월 개최된 제 10차 주주총회 당시종가기준과 비교하면 29% 가량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이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의 관계자는 “이번 전자투표제 도입으로 최종 의결권 행사 주식 수가 늘어난 것은 ‘주주 중시 경영’ 차원에서도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며 “딥체인지 2.0에 기반한 기업가치를 키워 주주 가치를 크게 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