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뒤줄 우)이 인력 양성 협약식에 임석해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뒤줄 우)이 인력 양성 협약식에 임석해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을 수행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2일 한국과 베트남 간 자동차·섬유 등 산업협력 MOU에 서명하고 같은 장소에서 체결된 민간 MOU 서명식에 임석했다

백 장관과 쩐 뚜엉 아잉 베트남 산업무역부장관은 자동차, 전력, 에너지안전, 무역구제 등 분야에서 정부간 협력을 증진하고 민간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5개 MOU에 서명했다.

뒤이어 양국 기관, 기업, 협회 등은 양국 장관 임석 하에, 자동차, 기계, 소재·부품, 인력 양성, 전력, 신재생 등 분야 협력 프로젝트추진을 위한 13건의 MOU를 체결했다.

이번에 서명된 MOU들은 크게 △베트남의 산업 발전 지원을 통한 양국간 호혜적 성장 지원 △전력 및 신재생 등 에너지 인프라 구축 △보호무역주의 공동 대응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소재·부품 등 베트남의 산업기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TASK(Technology Advice & Solutions from Korea, 개도국 생산현장 애로기술 지도사업) 센터 설립, 베트남 내 승용차 JV 공장 증설, 해상풍력 실증단지 구축 등 구체적인 프로젝트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본격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아세안 협력 핵심국인 베트남과 상호 호혜적 경제협력을 심화·발전시키고 이를 아세안 전역으로 확산시킴으로써 우리 정부의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신남방정책)’을 실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백 장관은 MOU 서명식과 관련해 “지난 2월 한-베트남 산업협력위원회에서 양국 장관이 논의한 협력 과제들이 이번 정상 방문을 계기로 의미 있는 성과로 구현됐다”라며 “향후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노력해 갈 것”을 양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백 장관은 MOU 체결식에 앞서 쩐 뚜언 아잉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이번 베트남 순방 성과의 향후 구체화·시행 방안과 양국간 경제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베트남의 발전프로젝트에 대해 우리기업의 참여 확대를 지원하고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분야로 협력을 다각화 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