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환경기술의 최종 수요자인 국민의 의견을 환경기술개발 과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오는 15일까지 ‘2018년 제5기 환경기술개발(R&D) 배심원단’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기후변화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화학사고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등 15개 환경기술개발 사업이며 서류전형을 거쳐 총 70명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다.

환경기술에 대한 배심원단의 이해도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환경 관련 연구기관 퇴직자 등 환경분야 원로, 환경 분야 경력단절자, 환경분야 전공 대학생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기술개발의 평가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배심원단이 환경기술개발사업에서 시행하는 선정·연차·최종평가 등 평가 전 과정에 모두 참여하도록 한다.

환경기술개발 배심원단으로 선정되면 15개 환경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다양한 과제의 평가에 참석해 평가과정에 대한 공정성 및 투명성을 관찰하고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환경기술개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환경기술개발 성과발표회 등에 참석해 국민이 필요로 하는 환경기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우리나라 환경기술개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환경기술개발 배심원단은 전국민이 공감하는 환경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3년 처음 도입됐다. 이번에 선정되는 5기 배심원단은 오는 5월부터 2020년 4월까지 2년간 활동한다.

환경 분야에 관심이 있는 만 20세( 이상의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www.keiti.re.kr)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이메일(rgnko@keiti.re.kr)로 신청하면 된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환경기술개발 배심원단을 통해 환경기술개발에 대한 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하고 국민이 필요로 하는 환경기술개발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