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서울시는 친환경적이며,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 가능한 전기이륜차를 올해부터 매년 500대씩 보급해 2025년까지 4,700대의 전기이륜차를 보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9일 부터 만16세 이상 개인, 법인,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 공모 신청을 접수 받는다.

보급대상 전기이륜차는 환경부 보급평가 인증을 완료한 6종의 차량으로 대당 230만~350만원의 예산을 차등 지원한다.

구매보조금은 금년부터 환경부의 차량 유형․규모별 차등지원계획에 따라 경형 이륜차는 230만원, 소형 이륜차는 250만원, 중․대형 이륜차와 삼륜차는 350만원을 지급한다. 경형․소형 이륜차는 기존 이륜차 폐차 후 구매 시 2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내연기관이 없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이륜차 보급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국내 이륜차는 220만대(2017년 기준)로 전체 도로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CO는 18.6%(연간 5만2,000톤), VOC는 8.6%(연간 4,000톤) 차지한다.

전기이륜차는 가정용 전기콘센트에서 4시간 정도면 완전히 충전되며 전기차와 달리 충전기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완전충전 시 약 40㎞ 주행이 가능하고 연간 사용되는 연료비는 엔진 이륜차의 약 1/10 수준으로 매우 경제적이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지난 3월2일부터 이륜차 정기검사 대상을 대형 이륜차에서 2018년 1월1일 이후 제작․신고된 중․소형이륜차(50cc~260cc)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전기이륜차는 배출가스가 없어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 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소음도 작아 쾌적한 주행이 가능하다”라며 “친환경적이며 연료비도 저렴한 전기이륜차 보급에 많은 시민들의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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