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지난 17일 ‘가스공사, 내부 이견 생겼다고 공모 선정 중소기업에 갑질’이란 제목의 기사로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갑질 논란에 가스공사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해 나섰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공사와의 계약이 지연된 것은 과제수행기관(태광후지킨, 남경씨에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이 제출한 서류의 하자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과제수행기관인 태광후지킨 등은 앞서 기사에서 공사가 수억원대 제품개발비 지급을 약속해 놓고 다섯달째 계약을 미루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공사 사업부서가 과제수행기관과의 회의 중에 자신의 의견만 고집하고 자리를 비우는 등 고압적인 자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공사는 전면 반박하며 절차상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과제수행기관이 공사가 요구한 자료를 제대로 제시하지도 않고 억지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공사에 따르면 과제수행기관의 ‘밀폐박스 없는 CNG 차량시스템 개발사업’이 선정 후 수차례 시행계획서 수정·보완 논의를 진행해왔다.

지난 1월 태광후지킨과 시행계획서 검토의견을 송부했고 2월 가스공사와 태광후지킨, 남경씨에스, 천연가스차량협회 등이 시행계획서 관련 1차 회의, 같은 달 태광후지킨 시행계획서 수정본 제출(태광후지킨은 참여기관관 협의로 시간이 지체됐음을 이메일로 소명), 3월 시행계획서 관련 2차 회의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공사는 일부 관련 서류에 대해 과제수행기관에 사실여부를 요구했다라며 이 과정에서 과제수행기관의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하는 등 회의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이후 공사는 과제수행기관과의 수 차례 회의를 통해 기술개발과제와 관련이 없는 내용을 수정 및 보완했으며 이로 인해 과제수행기간 및 과제비가 불가피하게 축소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과제수행기관은 이를 공사가 몽니를 부린다고 생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공사의 관계자는 “과제 선정위원회로부터 받은 제출 자료에는 이번 과제사업과 전혀 상관없는 자료가 있었다”라며 “당시 이 부분에 대한 서류 사실여부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과제수행기관과 의견이 잘 좁혀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사는 이번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 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 공사의 관계자는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목적으로 과제수행기업과 수 차례 협의를 실시해 교통안전공단의 승인을 받는 조건으로 과제내용 수정을 도와 현재 중소기업 기술개발과제를 진행 중에 있다”라며 “향후 공사는 중소기업 상생경영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며 중소기업들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시행계획서 보완·작업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공사는 최종 시행계획서를 기다리는 중이다. 계획서에는 언급된 내용이 보완돼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의 관계자는 “과제수행기관 모두가 시행계획서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해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며 “최종본이 제출, 검토 후 이상 없으면 동반성장부에 회신 후 계약이 체결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일을 두고 언젠가 터질 일이 터지고 말았다는 얘기도 있다.

현행 제도는 공모를 통해 기술과제로 최종 선정되면 공사로부터 기술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 자금부족으로 기술개발에 어려운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큰 도움이 된다.

공사는 과제수행기관에 기술지원금으로 총액의 최대 80%까지 지원해주며 국책 기술과제에도 37.5%까지 지원해주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에 따르면 지원금에 목말라하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기업의 성패와 연결돼 있어 더욱더 기술지원금에 매달린다는 것이다.

반면 기술지원금을 악용하는 사례도 있어 공사의 사업부서에서는 시행계획서를 보다 면밀히 확인하고 있다. 이는 기술개발 성공률을 높이고 불필요한 지출도 줄이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공사의 관계자는 “국산화 및 기술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행계획서를 꼼꼼히 살피는 것은 기본 사항”이라며 “오히려 이는 과제수행기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과정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