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에 참여한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에 참여한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대중교통에 수소버스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투자 필요성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수소버스 로드맵 구축과 실증운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 같은 의견은 지난 12일 국회 제3세미나실에서 진행된 ‘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에서 진행된 토론에서 나왔다.

이날 진행된 세미나 토론에서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은 “수소버스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미세먼지, 온실가스 저감 등 환경개선의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수소충전소 수익성 제고에 큰 기여를 한다”라며 “승용차대비 최소 30배 이상의 수소를 소비하는 수소버스는 시내버스부터 시외, 고속 등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수소버스가 전기버스에 비해 주행거리가 2.5배 정도 길어 대량의 수소를 소비하고 전기버스에 비해 충전시간이 짧다는 점에서 수소차량이 주행이 긴 버스와 알맞다는 것이다.

신 단장은 이를 위해 “2020년 4차 중장기 친환경차 로드맵 구축 시 수소버스 보급 로드맵 구축이 필요하며 수소버스가 수소전기차 기술의 최적화 개발이 요구되기 때문에 실증운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기버스처럼 지자체 차원의 차량보조금·연료보조금의 도입해야 한다”라며 “수소버스가 환경개선 효과 감안할 경우 환경개선에 소요되는 비용 중 일부를 버스사업자에게 지원해야 한다”라고 수소버스 도입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함을 덧붙였다.

이외에도 박진남 경일대학교 교수는 수소버스 보급 촉진에 대해 이야기 하며 “수소에너지의 초기시장 형성을 통해 수소전기버스 대량생산의 단계로 이행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초기에 집중적인 수소충전소 보급과 운영·연료비 보조금 등 다양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박 교수는 “전기차가 전력망 전기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수소전기버스는 연료전지로 발전해 전기를 자체 공급할 수 있다”라며 “이를 위해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발급 대상에 수소전기버스를 추가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상무 역시 “대중교통에 수소전기버스 활성화를 위해 수소전기차의 국산화 부품 개발 기업의 활성화 촉진 정책의 필요하다”라며 “정부와 지자체의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과 수소버스를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 미세먼지저감효과를 위해 서울시가 수전기버스를 수소전기버스로 사업 전환하는 등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정운천, 하태경, 이명수, 김규환 의원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한 이날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 성공사례 벤치마킹’을 중심으로 장재학 한국에너지공단 RPS사업실 제도총괄팀장이 신재생에너지 및 RPS 제도현황에 대해 발제를 진행했으며 유상석 충남대학교 교수가 ‘대중교통의 미래 수소버스’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어 안국영 수소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세미나에 앞서 수소버스 시승행사를 진행하며 국회 주변을 돌며 수소버스를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세미나에 앞서 내빈들이 수소버스 시승행사에 참여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세미나에 앞서 내빈들이 수소버스 시승행사에 참여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