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배유리 기자]SK루브리컨츠(사장 지동섭)는 24일 엔진오일 브랜드인 ‘SK지크(SK ZIC)’가 러시아 엔진오일 분야 ‘국민 브랜드(Narodnaya Marka, 나로드나야 마르까)’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러시아 상공회의소와 국민 브랜드 선정위원회가 주관하는 ‘국민 브랜드’는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최고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만이 획득할 수 있는 러시아 최고 권위의 브랜드 인증으로 1998년부터 시행돼 총 93개 분야에 걸쳐 평가가 이뤄지고 있으며 엔진오일 분야 국민 브랜드는 2015년부터 선정하기 시작했다.

SK지크는 이번 선정 과정에서 글로벌 유명 엔진오일 브랜드 및 현지 브랜드와 경쟁을 펼친 끝에 ‘국민 브랜드’로 뽑히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1998년 ‘혹한의 땅’ 러시아 엔진오일 시장에 첫발을 내디딘 지 20주년 만에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최고임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번 선정으로 SK루브리컨츠는 향후 2년간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SK지크 제품에 국민 브랜드 로고를 부착해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했다.

SK루브리컨츠의 관계자는 “SK지크는 러시아 현지 브랜드, 글로벌 유명 브랜드와 경쟁해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높다는 것을 증명해냈다”라며 “엔진오일 분야 국민 브랜드로 선정된 만큼 러시아 시장에서 제품과 브랜드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루브리컨츠의 이 같은 성과는 한 겨울 최저 기온이 영하 40도를 오르내리는 러시아 기후에 맞춰 저온 시동성을 강화하는 등 러시아 특성에 맞는 엔진오일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SK지크가 ‘고품질 엔진오일 수입 브랜드’라는 인식을 쌓아온 결과로 풀이된다.

시장에서는 소비자 60% 이상이 제품을 직접 고를 정도로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엔진오일 시장의 특성을 잘 공략했다는 평가다.

한편 SK지크는 지난 달 한국 능률협회컨설팅(KMAC)가 주관한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엔진오일 분야 1위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SK루브리컨츠는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조사가 처음 시행된 1999년 이래 20년 연속 1위에 선정되며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과 브랜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