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일·중 정상회의 계기 일본 도쿄를 방문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일본 정부 및 경제계를 만나 양국간 실질적 경제협력 강화, 일본기업의 한국투자 및 한국청년 채용 확대에 관해 논의했다.

양측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을 계기로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의 계기가 마련됐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양측 관심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백 장관은 양국간 산업·에너지·통상분야의 실질적 협력 강화를 통해 양국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함께 선도하고 역내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미래지향적 협력을 제안했다.

아울러 백 장관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만들어진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계기를 향후 동북아 역내 평화와 공동번영의 길로 확대·발전할 수 있도록 일본측의 지지와 협력을 요청했다.

신산업분야에서 양측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창출에 협력키로 했다.

백 장관은 “신재생에너지의 불확실성을 IoT, AI,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통해 보완하고 이를 전력계통과 연계해 논의하자”라며 “자율차·수소차 협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창출하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R&D·실증·표준 등 포괄적 정책협력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세코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은 “일본이 신재생에너지를 주력에너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IT를 활용한 분산형 전원 통합관리, 수소에너지에 기반한 수소차·자율차를 육성 중”이라며 “양국간 협력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에너지분야에서 양측은 양국이 주요 LNG 수입국으로서 에너지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합의하고 신재생에너지·수소 등 미래에너지 전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세코 대신은 양국간 LNG 협력을 높이 평가하고 올해 10월 일본에서 개최 예정인 ‘LNG 생산자·소비자 회의’와 ‘수소각료회의’에 백 장관을 초청하기도 했다.

백 장관은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관한 일본의 정책을 평가하고,역내 전력시장의 효율성 제고와 신재생에너지 수요 확대를 위해 동북아 전력계통 연계를 위한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접근을 요구하기도 했다.

통상분야에서 양측은 일본이 의장국인 2019년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와 RCEP(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 한·중·일 FTA 협상의 진전에 협력키로 했다.
백 장관은 “글로벌 무역이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호혜적이라는 원칙하에 발전돼야 한다”라며 “RCEP의 연내 타결을 위해 양국이 합리적·실용적 절충안을 모색해 협상진전에 기여하고 한중일 FTA 협상의 의미 있는 결과도출을 위해 양국이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코 대신은 철강·반도체 등 공급과잉 산업에서 시장왜곡적 조치 시정을 위한 G20 논의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고 수산물 분쟁 등양국간 통상현안의 원만한 해결을 요청했다.

양측은 산업·에너지·통상분야 협력에 대한 양국간 공감대를 확인하고 상기 협력분야의 구체적 이행방안 협의를 위해 한·일 산업통상장관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이날 백 장관은 사다유키 사카키바라 일본 경제단체연합회장과의 면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날 사카키바라 회장은 민간의 경제협력을 위한 정치·외교적 안정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2년 반만에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의 개최를 진심으로 환영했다.

백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가 정착되면 더욱 안정적인 교역·투자 환경이 조성돼 민간의 경제협력도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경단련이 양국 경제협력에 적극 나서고 일본기업의 한국투자 확대를 기대하며 양국 기업간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인적교류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백 장관은 그간 도레이사의 한국 투자를 높이 평가하고 향후 일본기업이 신산업분야 투자를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양국간 투자협력 확대를 위한 경단련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했다.

사카키바라 회장은 1963년 이래 그간 30억달러 이상의 투자를 해왔으며 50년 이상 한국 기업과의 굳건한 신뢰관계를 구축해 왔다고 한국과의 협력을 높이 평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