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잠시 반등한 도시가스 판매량이 올해도 지속될지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몰아친 혹한으로 연일 도시가스 일일 판매량이 경신되는 등 잠시 웃음꽃이 피기도 했지만 이제는 도시가스 공급비용 인하 등을 걱정해야 할 처지다.
여기에 수도권 중심으로 판매가 정체돼 있는 등 도시가스 업계가 처한 현실은 녹록치 않다. 최근의 추세와 향후 과제 등을 통해 해법을 고민해봤다. /편집자 주

■선방한 지난해 판매량

지난해 말 불어 닥친 매서운 한파로 인해 전국이 추위에 몸살을 앓았다. 덕분에 난방수요의 폭발적 급증으로 도시가스 업계 역시 수혜를 톡톡히 봤다.

연일 일일 도시가스 판매량이 경신되며 올 예상 판매량대비 평균 4%대의 증가세를 대부분 기록했다.

지난해 수도권 각사별 판매량을 보면 전년대비 서울도시가스가 20억6,710만㎥를 판매해 증가율 약 6.7%를 기록했다. 코원에너지서비스는 4.0% 증가한 16억5,143만㎥를 판매했다.

예스코는 13억7,140만㎥를 올려 약 3.8% 증가했으며 대륜이엔에스는 9억3,709만㎥로 4.9%, 귀뚜라미에너지는 3억5,153만㎥로 증가율 약 3.7%를 각각 기록했다.

또 삼천리의 경우 39억6,534만㎥의 판매물량으로 4.5% 증가했으며 인천도시가스는 3.2% 늘어난 8억3,900만㎥를 기록했다.
오히려 이제는 초과 판매로 인해서 공급비용 요금인상 억제요인이 될지 걱정해야 할 처치다.

사실 도시가스 업계는 최근 수년간 도시가스 판매량은 정체에 시달렸다.

역대 최대치인 2013년 정점을 끝으로 2014년 230억2,597만3,000㎥, 2015년 215억9,498만3,000㎥로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2016년 222억3,502만5,000㎥를 시작으로 지난 2017년 235억9,574만㎥로 회복 중에 있다.

최근 2년간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는 계절적 변수 등의 영향이 업계에 유리하게 작용한 덕분이란 게 중론이다.
여기에 가격경쟁력 회복으로 인한 변수도 회복세에 도움을 줬다. 지난해 말 업계의 숙원 중 하나였던 미수금 해결로 인한 도시가스 소매요금 인하가 그렇다.

■안개 속 산업용 수요

특히 도시가스 산업용의 경우 경쟁연료인 LPG에 빼앗긴 수요 회복이 주 관건이 됐다. 급기야 지난해 11월 연료별 가격경쟁력지수에 따르면 도시가스 : BC유(0.3%) : LPG가 각각 100 : 131 : 133으로 경쟁연료를 압도했다. 수도권의 경우 100 : 140 : 141이었으며 충청권은 100 : 126 : 130, 경북권은 100 : 128 : 129였다.

동년대비 도시가스 : LPG가 수도권은 100 : 99, 지방권은 100 : 97~98이었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경쟁력이 생겼다.
하지만 이는 LPG가 2017년 12월∼2018년 2월까지 동결했을 때의 수치로 최근 LPG 업계가 3월 Kg당 55원, 4월 Kg당 50원을 인하하는 등 가격싸움을 벌이면서 산업용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경쟁력 확보를 더욱 어렵게 하는 만드는 것은 또 있다. 산업용 수요가 몰려있는 지역경제의 분위기다. 울산, 창원, 거제도, 군산 등 산업체의 경기불황이 심상치 않다. 수년간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조선산업을 비롯해 기계제조업 등 침체가 심상치 않다.

또한 GM대우 사태로 인한 지역 관련 산업체의 위축 등은 산업용 수요가 높은 도시가스사의 물량감소의 잠재적 위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산업용 수요가 많은 한 도시가스의 관계자는 “가격경쟁력 회복에 향후 산업용 수요처 확보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경쟁연료의 가격공세와 산업경기의 하락으로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없다”라며 “수요처의 지속적인 유지를 기본으로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한국도시가스협회.
출처: 한국도시가스협회.

■미공급지역으로 보급확대

도시가스의 정체는 공급지역의 포화상태와도 관계가 있다. 서울, 수도권의 경우 도시가스 보급률을 약 92.5%에 달한다. 지방은 약 71%로 전국 평균 보급률은 약 81%를 기록하고 있다.

90% 이상의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는 서울, 수도권의 경우 사실상 도시가스 배관망 확충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의 도시가스사는 그나마 공급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다. 제13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을 통해 정부는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보급을 확대한다.

13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에 따르면 2021년까지 8개 지자체에 천연가스를 보급해 216개 지자체에 도시가스 공급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나머지 13개 지역(화천, 청송, 장수, 영양, 인제, 양구, 철원, 옹진, 신안, 남해, 진도, 완도, 울릉) 3만9,853세대는 군단위 LPG배관망 보급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는 경제성 미달 등 원인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산업부는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세대에 대한 지원방안 및 공급여건 개선방안을 상반기 중에 마련하고 지자체 내 미공급 세대 보급 확대도 추진하겠단 입장이다.

이 같은 정부의 계획은 이미 지난 3월 열린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보급 확대방안’에서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온 상황이었다.

이날 정부의 계획안에 따르면 우선 도시가스 공급 목표로 분류된 4개 유형은 △기존 공급계획 지역(5년 내 도시가스사가 투자 가능한 지역 △경제성 미달로 5년내 공급이 불가하지만 정책 지원이 가능한 지역 △개발제한구역으로 불투명하지만 제한조건 해소 시 가능한 지역 △관말로부터 현격히 이격된 지역 등이다.

반면 도시가스 공급 불가로 분류된 △도시, 벽지, 산악지대, 공사불가지역 △양구군, 철원군 등 주배관 미설치 및 수급계획 배제지역 등 2개 유형은 LPG 등 타 연료로 공급할 방침이다.

황병소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이 420만가구라고 하지만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420만 LPG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라며 “군단위 LPG 배관망사업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도시가스와 LPG의 균형적인 발전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결국 미공급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도시가스 공급이 늘지만 타 연료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조절하겠단 의미로 풀이된다. 
이번 13차에서도 도시가스 보급 계획은 이런 산업부의 의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셈이다.

■지방선거, 올 공급비용 산정 최대 변수 

무엇보다 업계의 가장 관심분야는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이다. 공급비용의 경우 지자체별로 외부용역을 추진하고 올해 3∼4월경에 추진하는 게 일반적이다.

서울시는 3월부터 일찌감치 에너지경제연구원과 용역결과에 착수했다. 인천시도 3월 말에 동일기관인 에경연에 용역을 의뢰, 착수한 상황이다.

서울시의 경우 올해 계량기선진화사업을 위한 기초 단계로 시범사업 범위를 500대에서 1,000대로 확대할 계획이며 소요되는 비용은 공급비용으로 반영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는 6월13일(이하 6·13) 지방선거가 열리는 해로 공교롭게 산업부가 지정한 소매공급비용 적용시기(7월1일) 앞에 열린다.

그 결과 6·13 지방선거가 공급비용 산정에 중요한 변수로 자리 잡게 됐다. 그동안 공급비용은 매년 물가안정이라는 이유로 적정인상분 반영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상승 요인에도 동결 등으로 도시가스사에는 부담으로 작용했으며 이는 서비스 저하 등 고스란히 소비자들에 피해로 이어져 오는 악순환이 되곤했다.

현재 분위기는 지자체장을 뽑는 선거인만큼 지역 물가 상승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각 지자체 후보자 및 지자체, 물가관련위원회 위원들의 눈치 보기가 심해질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한 도시가스의 관계자는 “지난해 지역구 의원실이 도시가스 공급비용의 적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의문을 제기하는 등 해명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왔다”라며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지자체가 공급비용 산정에 어떤 기준을 갖고 추진할지, 눈치 보기로 인해 공급비용에 인상반영분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상승요인에도 선거라는 복병으로 인상이 쉽지 않은 분위기다. 지자체 역시 이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서울, 수도권의 지자체 도시가스의 담당자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게 되겠지만 위원회에서 공급비용 상승 시 원안대로 통과될지는 알 수 없다”라며 “용역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로서는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답변했다.

지난해 혹한으로 난방 수요↑ 판매량 급증
미공급지역 확대는 경쟁 연료와 형평성 초점

연료전지 요금 신설상반기 중 확정 안되면 내년에
신성장사업은 여전히해결할 숙제로 남아

■도시가스 공급비용 개정안 ‘합리화’로 정의

최근 산업부가 밝힌 도시가스 공급비용 개정안은 한마디로 합리화다. 산업부는 그동안 논란이 돼왔던 부분을 명확화해 합리화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7월1일 기준, 지자체 공급비용 산정부터 이번 개정안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7월 감사원 지적사항인 일부 지자체가 요금산정 배관투자에 대한 설적치대비 사후 정산 미실시해 소매요금이 과다 계상된 2013∼2015년 172억원을 올해 모두 정산키로 했다.

개정된 주요 산정기준을 보면 추정판매열량과 실제판매열량에 차이가 기존 ±3% 초과에서 ±1.5% 초과로 개정했다.

또 공급비용 산정결과도 투명하게 공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지자체는 공급비용 산정보고서와 공급비용 산정 총괄표 등을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개해야 한다.

이어 △물가대책심의위원회 등의 자체 위원회를 거쳐 공급비용을 최종 승인한 경우 해당 심의위원의 소속, 직책(직위) 공개 △위원 중 실제 권역내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 대표가 1인 이상 참여토록 한다 등이 신설됐다.

산업부 가스산업과의 관계자는 “그동안 공급비용 산정에 있어 지자체마다 기준이 달라 합리적인 상위 기준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라며 “이는 어느 한 곳에 국한하지 않고 도시가스, 지자체, 민간 등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에서 기준을 잡았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조항의 경우 도시가스사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연료전지 요금 신설은

연료전지 요금 신설도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 산업부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천연가스 공급규정 개정(안) 도시가스용 요금에 연료전지용 신설을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도시가스용 요금은 주택용, 업무난방용, 일반용, 냉난방공조용, 산업용, 열병합용, 열전용설비용 등이다.
기존처럼 연료전지 발전 용량이 100MW 미만인 경우에는 도시가스사가 천연가스를 공급하게 되며 연료전지용 요금을 적용받게 된다. 

공급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시가스 업계 입장에서는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연료전지용 요금을 형평성에 맞춰 어느 수준에 맞춰 정해질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발전용 외 여타 도시가스 용로별 요금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적용 시기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신재생에너지과에서 검토 중인 신재생에너지분야의 REC 가중치 개선 및 조정여부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연료전지 전용요금제 신설 시점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반기에 확정되지 않으면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부 가스산업과의 관계자는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 기준일 전인 상반기에 확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며 “만약 이 시기에 확정되지 않는다면 제도의 효용적인 측면에서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신성장동력 찾기 분주

판매량이 회복세에 있지만 이는 계절적 영향 등 업황특성상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 탓이 크다. 이에 기존 도시가스사업 영역 외에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몇몇 회사를 중심으로 돌파구를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사업이 대표적인 예다.

해양도시가스는 수소충전소사업을 통해 도시가스 신수요 창출에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3월27일 광주광역시에 수소복합충전소가 개소됐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수소+CNG 복합충전소 건립공사를 광산구 동곡CNG 충전소 부지 내에 완료한 것이다.

동곡 수소충전소는 국비 15억원, 시비 15억원 등 총 30억원이 투입된 환경부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으로 기존 해양도시가스의 광산CNG충전소와 연접해 수소전기차 충전설비를 구축, (재)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향후 CNG 개질기를 설치할 경우 수소를 자체 생산할 수 있어 수소생산설비가 없는 광주에서는 좋은 융·복합수소충전소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해양도시가스는 도시가스를 바로 직공급이 가능해 신수요 창출이 가능해진다. 해양도시가스의 관계자는 “아직은 수소복합충전소 실증 단계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다만 향후 개질기가 설치되면 도시가스를 바로 공급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부산도시가스의 경우 태양광발전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도시가스는 이미 (주)태광에 1MW, (주)정산인터내셔널에 3MW의 ESS를 설치 및 운영 중이다.

이 같은 사업 추진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ESS 통합 서비스 사업자로서 부산지역 내 ESS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017년도 2차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부산광역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컨소시엄으로 선정돼 부산 강서산업단지 ESS 통합 서비스 및 신재생에너지 TOC(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 강서 산업단지 내 피크저감용 ESS 5개소(7MWh), 태양광 연계 ESS 1개소(2MWh)를 설치하게 된다. 부산도시가스의 관계자는 “ESS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향후 VPP(가상발전소)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계기로 부산도시가스는 부산광역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협업해 부산 권역 내 산업체에 대한 ESS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동도시가스의 경우 다양한 신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중 울산 폐열료발전이 주목을 받고 있다. 경동도시가스가 지난해 전국 처음으로 경동도시가스가 800억원을 투자해 S-OIL 울산COMPLEX 내 3,300㎡ 부지에 건립, 지난해 7월 중순부터 폐열발전소를 상업운전 중이다.

이 발전소는 S-OIL의 석유화학 증류공정에서 버려지는 저온 폐열을 활용해 스팀을 만든 뒤 스팀발전기를 통해 전력을 생산한다. 생산하는 전력은 연간 146GWh 규모로 이는 8,500여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운영은 경동도시가스 자회사 케이디파워텍이 운영을 맡고 있다. 케이디파워텍은 폐열발전소에서 하루 417MWh씩 생산해 한전 전력거래소에 판매하고 있다. 연간 매전수입으로 177억원 가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같은 도시가스사의 노력에도 수익성면에서도 아직은 성공했다고 단언하기 힘들다. 사업 자체가 시행초기인 만큼 투자대비 수익성을 논하기에 이른 감이 있다.

이미 수도권에서 발전사업 중인 여타 도시가스사의 수익 역시 급전 지시 급감 등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는 등 장기적 관심에서 성공여부를 판단해야한다는 게 업계의 견해다.

경동도시가스 폐열 이용 발전소.
경동도시가스의 폐열 이용 발전소.

■IT로 서비스 질 높이고 고객도 잡자

도시가스사가 IT기술과 접목해 실시간서비스로 고객잡기에 나섰다. 이제는 도시가스요금 조회 등의 서비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다.

일예로 서울도시가스는 고객센터를 스마트모바일로 옮겨왔다. 지난해 7월 론칭한 ‘모바일고객센터 앱’은 모바일을 통한 고객센터로 전·출입 미 방문계약, 챗봇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기존의 단순 청구서 조회 기능에서 벗어나 요금납부, 실시간 요금계산, 자가검침, 방문 예약을 비롯해 안전관리 신고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또 24시간 민원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 챗봇 기능을 적용한 상담톡 서비스를 도입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원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됐다.

서울도시가스의 관계자는 “론칭 후 시간, 공간 제약 없는 편리성으로 인해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 것 같다”라며 “구축, 유지비용이 들긴 하지만 이는 고객서비스 향상과 장기적인 고객확보를 위해 당연히 투자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1월1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 해양도시가스의 모바일 서비스도 같은 맥락이다. 추가로 스마트폰 사진 촬영만으로 자가검침(계량기 촬영)이 자동 등록되는 서비스로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외 출시한 지 1년이 넘은 귀뚜라미에너지의 도시가스 안전점검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 등도 IT기술을 접목한 실시간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다.

사실 스마트폰 모바일을 활용한 서비스는 도시가스 업계에서는 이미 보편화가 어느 정도 진행됐다.

여기에 고객의 편의성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진화하는 추세다. 이 같은 서비스는 도시가스업계의 장점이기도 하다. 타 경쟁연료가 흉내 낼 수 없는 업계만의 경쟁력인 것이다.

일정 규모의 안정적인 수요가 뒷받침돼야 가능하며 이를 개발·관리는 물론 인력 비용 등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장기적인 면에서는 기업의 이미지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접근하기 어렵고 번거로운 절차를 모바일을 통해 간소화함으로써 고객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줄 있다.

수도권 한 도시가스사의 관계자는 “가정용이 몰려 있는 도시가스사를 중심으로 모바일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특히 기업의 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해양도시가스 앱

■향후 과제

이 같은 수요 창출노력에도 여전히 갈 길은 멀다. 기존의 수요를 전기에 뺏기고 있다. 전기용 난방·조리 제품의 개발·보급은 업계의 위협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를 만회하기 위한 가스용 빨래건조기 등의 보급도 지지부진하다. 판매 수치조차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미약한 것으로 파악된다. 가스기기 제품개발·보급이 정체상태인 셈이다.

이와 관련 한국도시가스협회는 올해 사업계획을 통해 수요 창출을 위해 업계와 기업, 관련기관 등에 협력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도시가스협회의 관계자는 “정체 상태 있는 상황을 타개하고 신성장산업 발굴, 수요 창출 방안 마련 등 산적한 과제를 풀기 위해 올해도 해야 할 일이 많다”라며 “도시가스가 앞으로도 국민 에너지 복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업계 모두가 합심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