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종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장.
문종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장.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지난 3월은 미세먼지가 연일 주요뉴스를 차지할 만큼 국민들의 관심이 높았다.

한 엄마는 뉴스 인터뷰에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아이를 학교에 보내면서 죄를 짓는 것 같다고 했다.

이처럼 미세먼지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대기 환경의 질 개선이 시급하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세계 195개국은 2015년 12월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의 약 25%가 자동차에서 배출되고 있어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은 수송분야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수송용 연료전지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수소자동차는 긴 주행거리(현대자동차 넥쏘 1회 충전시 600km 주행)와 편리한 충전(3~5분 충전시간) 및 기존 전력부하에 부담이 없다는 점에서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친환경자동차로 평가된다.

국내에서도 신정부 출범 이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미세먼지 관리,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 등 환경 및 에너지개선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확대돼 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중 수소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어 환경오염 걱정이 없고 특히 수소자동차는 주행 중에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고성능 필터를 탑재해 대기 중 미세먼저를 정화할 수 있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린다.

이렇듯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감축시키기 위해서는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해야만 하는데 수소자동차는 충전인프라가 부족하여 아직 국민들이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

정부는 2015년 12월 친환경차 보급 로드맵(환경부)을 통해 2020년까지 수소자동차 1만대와 수소충전소 100개소 구축을 발표했고 2017년9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통해 2022년까지 310개소(환경부 150개소 + 국토부 16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12개소(2017년 12월말 기준)로 정부의 보급 목표(20개소)의 60% 수준이며 이 중 상업용으로 운영이 가능한 충전소는 6개소에 불과하다.

이렇게 수소충전소 구축이 저조한 이유는 부지선정의 어려움, 높은 구축 비용과 폭발 등 위험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보급 확대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한 부지선정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어 기존의 주유소, LPG충전소, CNG충전소 등의 부지를 활용해 융복합 형태로 건설하는 것이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수소충전소는 단독, 병설, 복합, 융합충전소 형태로 분류된다. 단독충전소는 수소충전소를 단독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병설은 도로경계를 두고 수소충전소와 다른 에너지원의 충전소를 구축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또한 2016년에 산업통상자원부고시 제2016-130호 ‘융•복합 및 패키지형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안)’을 제정해 복합충전소(주1)와 융합충전소(주2) 형태도 허용했다.
2017년 3월말 기준 전국의 주유소는 1만2,500여개소, 2018년 3월말 기준 LPG충전소는 1,971개소, CNG충전소는 238개소가 구축돼 있어 이를 활용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경우 수소충전소 부지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해소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연구원에서는 융복합 특례고시에 따라 구축된 3개의 실증용 충전소에 대해 ‘수소 융•복합충전소 위험성 평가 및 연구(2016년 5월~ 2019년 12월)’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강원도 영월군에 건설된 공사의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에서 jet fire 피해영향 실증실험, 수소폭압에 의한 피해 실증실험, 방호벽 형상 및 구조에 따른 위험성 실증실험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특례고시를 제•개정할 예정이다.

개선된 기준을 통해 부지 비용의 절감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구축된 대부분의 수소충전소는 외각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융복합충전소 구축을 통해 이러한 단점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한 규제 선진화를 추진하는 한편 환경부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지원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국고보조사업으로 정부 15억원, 지자체 15억원을 지원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일부 지역에 대해 시범적으로 지자체에 지원하던 보조금 15억원을 민간에 지원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향후 수소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수소충전소용 부지 선정 시 제한된 입지와 풍부한 부생수소 등을 고려한 단계별 충전소 보급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수소충전소 초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 이미 허용 중인 이동식 수소충전소에 대한 시설기준 등을 마련해야 하며 수소산업 전반에 걸친 기술개발 로드맵을 작성해 이 로드맵에 맞춰 속도감 있는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기술개발 후 상용화가 될 수 있도록 국내산업 육성 지원이 있어야 한다.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확보는 보급 확대를 위한 필수 조건이다. 따라서 기술개발 및 규제 선진화를 통해 건설 및 운영비용을 낮추고 기술수준을 고려, 단계별 부품의 국산화 기술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끝으로 수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및 사회적 수용성 제고가 필요하므로 국민에 대한 홍보활동을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해 미래 신재생에너지의 중심에 수소에너지가 있음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