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집단에너지사업을 기반으로 탄생한 서울에너지공사가 최근 햇빛발전소사업을 시작으로 전국 태양광발전소 확대 보급 및 에너지전환을 위한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기업이기도 하지만 서울시를 대표하는 지방자치단체 에너지사업자로서 여타 지자체들을 선도하는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는 방침이다. 에너지사업을 정부나 사업자가 아닌 소비자들이 이끌어 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론을 펼치고 있는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을 만나봤다./편집자주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4차 산업혁명, 블록체인 등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에너지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변화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을 수 있어야만 조금 더 앞으로 나갈 수 있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기존 시장에서의 안주보다는 보다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통해 에너지사업이 발전해 나가야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사장은 “에너지는 재미가 우선이다”라며 “주민들이 참여와 공감이 없이는 절대로 육성될 수 없는 것이 에너지사업인 만큼 재미있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박 사장은 “태양광패널만 하더라도 꼭 지금처럼 네모반듯하고 딱딱하고 무거워야만 하는가 생각해보면 아니다”라며 “태양광패널을 플렉시블하게 하고 다양한 색감과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면 보다 주민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박 사장은 서울에너지공사가 서울시 산하 공기업이라는 강점을 내세워 한강 주변의 쉼터들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을 하고 이를 다시 ESS에 저장하는 등의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직원들도 다양한 생각을 내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해서 분산형전원을 확대하는데 있어서 전력 계통연계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박 사장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박 사장은 “시대가 달라졌고 지금 청와대가 국민청원을 받는 것처럼 정부는 국민의 의지에 따라 정책도, 법도 바꿀 수 있는 힘을 갖게 됐다”라며 “한전이 계통을 열어주냐 안열어주냐의 개념보다는 주민들이 직접 이를 간절히 원하고 한 목소리를 낸다면, 더구나 국가가 가고자하는 정책방향에 대해 부합하는 행위를 스스로 한다고 하면 한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는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서울에너지공사가 주민참여형 에너지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시민협의체를 운영, 진정으로 주민들이 원하는 에너지생산 방향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업무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개방형 경영체제는 서울에너지공사의 사업운영 체계를 바꾸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이러한 결과물들은 중앙정부 및 여타 지자체는 물론 해외에까지 공유되고 있다.

최근 서울에너지공사는 우즈베키스탄에 에너지사업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했다. 딜쇼드 아지모프(Dilshod Azimov) 우즈베키스탄 주택·공공서비스부 차관 등 고위 관계자들이 방문, 서울시 에너지정책과 지역난방 및 신재생에너지 공급·운영 노하우를 전수했다.

이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이 공동으로 주관해 이뤄진 것으로 우즈베키스탄 중앙정부 도시개발 관계자들과 에너지, 상하수도,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등 서울시의 우수 정책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자리에서 박 사장은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서울시의 우수한 에너지 정책 성과와 노하우를 널리 알리고 공유하는 기회를 적극 마련하겠다”라며 “이런 교류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에너지분야에서 타 국가들과 지속가능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에너지전환의 현실화는 정부가 아니라 국민들이 하는 것이며 국민들 스스로가 참여하고 사업주체가 됐을 때에야 비로소 지속가능한 정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박 사장의 지론이다.

서울에너지공사가 주민참여형사업을 다각화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 있는 것이다. 소를 억지로 물가로 끌고 올 수는 있지만 강제로 물을 먹일 수 없는 것과도 같다는 말이다. 정부의 강압에 의해서 이뤄지는 정책은 지속가능성이 낮다. 가장 빨리 익숙해지고 마찰을 없애는 방법은 주민참여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또한 서울에너지공사는 강서구 마곡지구에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포럼도 창립했다. 포럼에는 서울에너지공사를 필두로 LG전자(대표 조성진),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세용)를 비롯해 마곡지구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을 위한 전문가 포럼(운영위원장 유정민 서울에너지공사 수석연구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지난 3월 체결된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업무협약의 후속사업 일환으로 창립된 전문가 포럼이며 △국내외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위한 우수사례 공유 △마곡지구 비롯한 강서지역 적용 시범사업 발굴 등을 목적으로 한다.

박 사장은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을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모여져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열린 포럼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특히 박 사장은 공사 내에서 아이디어 뱅크로도 통한다.

박 사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분산형전원은 블록체인과 닮아있다”라며 “태양광이나 각가의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설치,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소비자가 생산자가 되기도 하고 생산자가 소비자가 되기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박 사장은 “블록체인형식의 에너지생산시스템은 가장 민주적이고 수평적일 수 있다”라며 “정부는 에너지의 흐름을 모두 알고 싶어 할 것이고 이를 관리하고 싶어 하겠지만 주민들 입장에서는 자체 생산을 통해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세금도 내지 않는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를 생각해 봐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계통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에너지산업이 블록체인형식을 띄게 되더라도 주민들의 의지가 강하면 정부는 시장을 열어줄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박 사장은 또 “전기차에는 배터리가 있고 차체에 태양광패널 등의 에너지생산설비를 갖추게 되면 하나의 발전소가 된다”라며 “만약 블랙아웃이 발생해 급전이 필요할 때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기차를 한데 모아 발전소로 운영하는 등의 구상도 해볼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아이디어를 내놨다.

다시 말해 전기차는 움직이는 배터리로써 전기차에 태양광을 달면 전기 생산자도 되고 움직이는 ESS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우리는 오래 전부터 공상과학만화를 비롯해 많은 과학동화를 접해왔다. 당시에는 절대로 이뤄질 수 없을 것 같았던 수륙양용자동차를 비롯해 수소에너지, 태양광에너지 등이 현실화된 것처럼 마음껏 상상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술을 개발하면 된다는 주장이다.

박 사장은 “기술력은 필요성에 의해서 얼마든지 개발이 가능하다”라며 “문제는 기술적 완성도”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 사장은 “서울에너지공사가 여타 지자체들에게 선행모델이 되길 바란다”라며 “누구의 눈을 의식해서가 아니라 새롭고 재미있는 에너지사업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