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한국과 중국이 국장급 에너지 협력채널을 신설하고 LNG,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에서 본격적인 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29일 서울 롯데호텔(소공동)에서 중국 국가능원국(에너지담당 장관급 부처)과 공동으로 제1차 한·중 에너지협의회를 개최했다.

‘한·중 에너지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산업부·중국 국가능원국 간에 국장급 에너지 민관 협력채널을 신설키로 합의함에 따라 이번에 새로 만들어진 것이다. 한국 측은 박성택 산업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을 수석대표로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이 참석했으며 중국 측은 허양 국가능원국 부사장(국장급)을 수석대표로 CNPC, CNOOC, 국가전망, CREEI, GEIDCO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제1차 한·중 에너지 협의회에서 천연가스분야는 지난 5월초 한·일·중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3국 정부 간 LNG 협력 MOU의 문안을 최종 조율하는 한편 세계 2·3위 LNG 수입국인 양국이 협력해 동북아 및 글로벌 LNG시장의 투명성과 유동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재생에너지 3020(한국), 에너지발전 13차 5개년 계획(중국) 등 양국의 정책을 공유하고, 경제성·계통안정성 등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주요 현안별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에너지분야에 AI, 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는 에너지신산업의 경우 향후 적절한 계기에 양국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가칭) 한·중 에너지신산업 포럼’을 공동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제2차 한·중 에너지협의회는 내년 중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신설된 한·중 에너지협의회가 지난 24일 개최된  한·중 산업장관 회의에 이어 한-중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본격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중간 에너지분야 정책공조 강화를 통해 가스·전력 등의 안정적 수급에 기여하고 양국의 공통 관심사인 신재생·에너지신산업 등에서도 협력이 진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