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 회의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 회의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미래청정에너지 발굴을 위해 여·야 국회의원들이 뜻을 모았다.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이 주최하고 포럼의 자문위원단장인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관하는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 자문위원 회의가 지난 29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렸다.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은 지난해 12월 국내 연료전지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현직 국회의원 36명을 자문위원단으로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자문위원단을 중심으로 연료전지산업의 합리적인 산업생태계 구축방안을 살펴보고 정책제언을 진행했다.

김규환 의원은 “지난 3월에 개최된 1차 자문위원 회의 당시 연료전지 전용요금제의 신설과 RPS 연료전지 가중치 유지 등 산업의 육성을 위한 건설적인 방향들이 제시됐다”라며 “제시된 대안을 정리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고 산업부가 관련 내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연료전지 산업생태계의 구축에 큰 힘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염학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PD는 ‘원자력 발전과 신재생 연계’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원전과 신재생의 복합 계통연계를 위한 계통분석과 연계방안 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현 정부의 원전 축소정책과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 육성정책을 합리적으로 융합하는 신에너지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정기석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 제도·인프라 분과위원장도 ‘연료전지산업의 위상과 역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연료전지는 현존 발전설비 중 가장 효율이 좋으며 전세계적으로 미래 수소사회의 핵심설비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우리나라의 연료전지 산업은 높은 발전단가와 정책의존성 심화 등의 여러 문제가 있는 만큼 합리적인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간과 정부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는 포럼의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주영·정우택 국회의원을 비롯해 산업부의 전력진흥과·신재생에너지정책과·원전산업정책과 소속 사무관과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 소속 회원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