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2kV급 개폐제어형 차단기 및 측정시스템 설치 모습.
362kV급 개폐제어형 차단기 및 측정시스템 설치 모습.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이 초고압 개폐제어형 차단기 개발을 완료했다.

전력연구원은 효성중공업(대표이사 문섭철)과 공동으로 차단기의 개폐를 제어할 수 있는 ‘개폐제어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미금변전소의 362kV급 변전설비에 적용해 실계통 운전에 성공했다.

차단기 동작 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돌입전류와 과전압은 계통에 연결돼 있는 전력기기의 기계적·전기적 손상 및 오동작을 발생시킬 수 있다.

기존에는 차단기 내에 저항을 장착하거나 피뢰기를 설치해 과도현상을 억제했지만 이로 인해 차단기의 구조가 복잡하게 돼 잠재적인 고장 요인을 증가시켰다.

전력연구원과 효성중공업이 공동으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번 기술은 계통에서 발생하는 과도현상이 최소화 되는 시점에 차단기를 투입 또는 개방하는 기술로 개폐제어기술은 차단기의 개폐 제어를 통해 차단기를 최적의 조건에서 투입 또는 개방하게 해줘 돌입전류 및 과전압 등 과도현상을 저감하는 기술로서 차단기의 고장을 방지한다.

개폐제어기는 차단기 동작속도에 영향을 주는 제어변수와 계통의 전압과 전류, 부하 특성 등을 고려해 차단기의 투입·개방 신호를 보정한다.

전력연구원은 지난 2017년 10월부터 미금변전소 내에 이번 기술을 적용한 362kV 개폐제어형 차단기를 설치해 8개월 간 실계통 운전에 성공했다.

개폐 제어 성공률이 99% 이상이며 과도현상을 저감시켜 전력설비의 고장 감소 및 수명 연장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