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수소버스
현대자동차의 수소버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전기·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통해 환경개선과 차세대혁신성장 동력 창출의 일환으로 보조금을 2022년까지 유지하며 수소차 가격 저감 등을 진행한다.

정부는 지난 8일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 및 일자리 창출하여 우리 자동차 산업의 재도약 기회 제공하고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로 인한 대도시 미세먼지를 개선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지구온난화 억제를 노린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현재 2017년까지 전기차 및 수소차의 보급상태는 전기차 25,593대, 수소차 177대 누적 보급 됐다.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1,790기, 수소충전소 12개소가 구축된 상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하고 급속충전소는 1만기, 수소충전소는 310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차량보급 활성화 △충전 인프라 확충 △핵심기술 개발 지원 △제도 정비 △민간 역할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2022년까지 보조금을 유지하되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 핵심 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고려해 지원단가 조정한다.

전기차의 경우 2022년까지 보조금 유지, 연차별 보조금 단가 인하를 진행하며 수소차는 대량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때까지 보조금 유지하되 단계별 단가 인하를 진행한다.

또한 수소버스 양산체계를 구축해 충전 인프라 구축된 지역에 대형버스 위주로 2022년까지 1,000대를 보급할 예정이며 초기시장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전기충전 요금 및 수소충전 가격 기준을 관리한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충전소도 대폭 확대된다. 전기차 충전기는 충전기 이용패턴, 기술발전, 친환경성 등을 반영한 다양한 유형의 충전소를 구축한다. 수소충전소는 휴게소(160기) 및 도심(150기) 등 주요 거점 지역에 집중 설치하며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전담 민간 SPC를 설립한다.

특히 수소유통체계에서 대량 일괄 구매 및 운송을 담당하는 전담기관을 신설해 수소가격 안정화를 추진한다.

핵심 부품, 충전기술, 전기‧수소차 모델 다양화 등을 통해 전기차는 장거리 운행을 위해 △배터리 등 성능 향상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기술 개발 △다양한 전기차 모델 개발 등을 진행한다.

수소차는 7,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가격을 저감하며 내구성 향상, 충전소 국산화율 제고 및 다양한 수소차 모델 개발 등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