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은 20일 현지시간으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저품위 광석의 친환경 회수를 위한 ‘한-우즈벡 공동기술개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광해관리공단과 한양대 산학협력단, 광업관련 민간기업인 세빈기술(주), (주)이씨마이너, (주)이알지 및 우즈베키스탄 지질광물자원위원회(위원장 보비르)가 참석해 다자간 협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광해관리공단에 따르면 구리 등 금속을 함유한 저품위 광석의 저비용 회수는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지만 비용절감을 목표로 해 환경오염 대책 등 하류 기술이 체계적으로 개발돼 있지 않았다. 

이번 협력을 통해 기술이 개발되면 저품위 광석 내 금속 회수과정에서의 영향인자들을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금속 회수 효율은 극대화되면서 오염 발생원인 대책 수립을 위한 적정 유지관리기술을 체계화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양인재 광해관리공단 기술연구센터장은 “이번 기술 개발에 성공하면 우즈베키스탄 내 광산에 적치돼 있는 저품위 광석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국내 기업들이 현지로 진출해 사업을 추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